김기현 “박원순, 서울 대심도 빗물터널 7곳 중 6곳 백지화…작년 큰 피해”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7.19 15: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해, 지리적 특성 따라 천차만별…지역 맞춤형 침수예방대책 수립해야”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녹색 상의)가 19일 서울 양천구 신월 빗물저류배수시설을 방문해 집중호우 대비 대심도 빗물터널을 살피던 중 현장 관계자와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녹색 상의)가 19일 서울 양천구 신월 빗물저류배수시설을 방문해 집중호우 대비 대심도 빗물터널을 살피던 중 현장 관계자와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박원순 전 시장이 서울 대심도 빗물 터널 설치를 계획한 7곳 중 6곳을 모두 백지화했다”고 지적하며 지역 맞춤형 침수예방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19일 서울 양천구 신월동 대심도 빗물 터널을 찾아 주변을 둘러보고 “오세훈 시장 때 2021년까지 총 8500억원을 들여 상습 침수지역인 광화문·신월·용산·사당역·강남역·동작·강동 등 7곳 대심도 터널 설치 계획을 세웠으나 2011년 박 시장의 재보선 당선으로 (신월을 제외하고) 백지화됐다”고 비판했다.

그는 “작년 기록적 폭우가 강타했을 때 강남이 물에 잠기고 사당역 주변에 큰 피해가 있었다”며 “그에 비해 신월동 인근이 피해가 적은 것은 빗물저류시설이 한몫했다”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올해부터 다시 광화문과 강남역 일대, 도림천 일대에서 대심도 시설 건설 사업이 시작됐다는 점을 언급하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공공의 안전을 확보하는 재난 대비는 어느 무엇보다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정부가 최우선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극한의 국지성 폭우로 자연재해 예방대책 마련이 중요하다는 게 다시 대두된 만큼, 각 지역마다 지리적 특성에 따라 천차만별인 원인을 잘 살펴서 그에 맞는 지역 맞춤형 침수예방대책 수립에 최대의 역량을 쏟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물관리를 환경부로 일원화한 데 대해 “당시 환경부가 전국 지류·지천 등 물관리 업무 전반을 담당할 역량이 있는지 의문이 있었는데 이번 폭우 사태를 겪으며 그 의문이 현실로 드러나고 있다는 생각”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또 “정부 차원에서의 치수 계획, 호우 대비 계획을 재점검해야 한다고 본다. 그런 차원의 요청을 정부에 하고 있다”며 “지류·지천 정비 사업은 하루빨리 해야 했던 것을 환경 우선론자들의 터무니없는 논리로 그간 하지 못했다. 이로 인해 계속 물 피해가 커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환경부 물관리 업무의 국토교통부 이관 추진에 대해서는 “당장 급한 과제부터 해놓고 차근차근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