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충북지사·이범석 청주시장, ‘지하차도 참변’ 1시간 뒤에 알았다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3.07.19 21: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지사 오전 9시44분, 이 시장 9시40분 보고 받아
충북도·청주시 모두 사전 대응부터 후속 보고까지 ‘구멍’
충청북도 청주시 오송 지하차도 사고 현장에서 브리핑 받는 김영환 충북지사 ⓒ 충북도 제공
충청북도 청주시 오송 지하차도 사고 현장에서 브리핑 받는 김영환 충북지사 ⓒ 충북도 제공

김영환 충북도지사와 이범석 청주시장이 24명의 사상자를 낸 청주 오송 지하차도 참사를 사고 발생 1시간 후에야 인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역 주민 안전과 생명을 책임져야 하는 행정기관 시스템과 컨트롤타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는 비판이 나온다. 

충북도는 19일 브리핑을 열고 김 지사가 오송 지하차도 사고를 첫 보고 받은 시각이 오전 9시44분이라고 밝혔다. 지난 15일 오전 8시40분께 사고가 발생한 시각으로부터 무려 1시간이 지난 시점에 이를 처음 인지한 것이다. 

박준규 도 재난안전실장은 "당시 지하차도 사고 관련해서 정확한 사고 내용이 파악되지 않은 상황이었고, 괴산댐 월류와 붕괴 우려로 긴급 재난상황 대책회의를 막 마친 시점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지사는 괴산댐 상황이 더 심각하다고 판단해 오전 10시께 괴산으로 향했고, 오송 지하차도 사고 현장에는 이우종 행정부지사가 나갔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가 괴산댐과 주민들이 대피해 있던 칠성면주민센터를 점검하고 오송으로 향한 건 오전 11시20분께다. 이때까지도 김 지사는 지하차도 사고의 심각성을 알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김 지사는 곧장 오송으로 가지 않고 도중에 옥산 지역 농작물 침수 피해 현장을 찾았다. 미호천 제방 붕괴로 순식간에 지하차도에 물이 가득 차 차량 10여 대가 갇혔지만 재난 총책임자인 도지사는 농작물 침수 현장으로 향했던 것이다.

김 지사가 이동하던 시각 이미 지하차도 사고 보도가 이어지고 있던 데다 차량 여러 대가 고립돼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었다.

7월16일 미호천 제방 유실로 침수된 충북 청주시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에서 119 구조대원들이 시신으로 발견된 실종자를 수습하고 있다. ⓒ 연합뉴스
7월16일 미호천 제방 유실로 침수된 충북 청주시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에서 119 구조대원들이 시신으로 발견된 실종자를 수습하고 있다. ⓒ 연합뉴스

그러나 충북도 관계자들은 이 같은 심각성을 김 지사에게 제대로 전파하지 않았고, 김 지사 역시 적극적인 지시를 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 김 지사가 사고 현장에 도착한 시각은 첫 사망자가 나오고 차량 10대가 넘게 고립된 것으로 파악된 오후 1시20분이었다. 

제방 붕괴 경고에 따른 교통통제 등 사전 조치에 미흡했던 충북도는 재난 후속 대응도 낙제점이었다. 

앞서 충북도는 사고 발생 전인 오전 6시31분과 38분, 7시2분 총 3차례에 걸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으로부터 미호천교 범람 위험을 알리는 전화를 받고도 도로관리사업소 등 관계 부서와 공유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박 실장은 "업무상 모든 부분을 보고하지는 않는다. 관련 부서장들이 전결권을 가지고 자체 처리할 것은 하고, 보고할 것은 보고하는 것"이라며 "당시 상황 공유가 어떻게 이뤄졌는지 정확한 내용을 파악 중"이라고 전했다.

이범석 충북 청주시장 ⓒ청주시 제공
이범석 충북 청주시장 ⓒ청주시 제공

청주시 재난·재해 상황을 지휘하는 이범석 시장 역시 지하차도 사고 첫 보고를 오전 9시40분께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신병대 부시장이 오전 10시 40분께 현장을 먼저 찾았고, 당시 이 시장은 신봉동과 모충동 침수지역에서 현장지휘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후 1시50분께 신 부시장이 이 시장에게 인명피해 발생을 보고했고, 이 시장은 오후 2시40분이 돼서야 현장에 도착했다.

한편,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에서는 지난 15일 오전 8시40분께 인근 미호강 제방이 터지면서 유입된 하천수로 시내버스 등 차량 17대가 침수됐다. 이 사고로 14명이 숨지고, 10명이 다치는 등 총 24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는 이날 김 지사와 이 시장 등을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고립된 시내버스에 탑승했다 숨진 20대 여성의 외삼촌은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해 "제대로 된 원인 규명과 진상 조사가 필요하며 꼬리자르기식 관련 기관의 책임 전가와 회피는 듣고 싶지 않다"며 "서둘러 참사 희생자들을 위한 합동 분향소를 설치해달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