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상만 남았다? 등 돌린 ‘측근들’에 코너 몰린 이재명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07.20 15: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화영, 돌연 진술 번복…野 “검찰 압박 정황, 진상 파악할 것”
정진상마저 변심하면 이재명에 치명타?…‘李 사퇴론’ 재부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또 코너에 몰렸다. 최측근인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검찰 진술이 달라지면서다. 이 전 부지사는 ‘쌍방울 대북 송금’ 내용을 당시 이 대표에게 보고했다며 입장을 번복했다. 민주당 측은 이 전 부지사가 변심한 정황이 전해지며 비상이 걸렸다. 친명(친이재명)계 일각에선 “이 전 부지사가 ‘제2의 유동규’가 될 가능성이 있다”는 풍문이 도는 가운데, 남은 ‘키맨’ 정진상 전 민주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동태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만나려 시도? 野 ‘정진상 입’ 예의주시

지난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최근 수원지검은 이 전 부지사로부터 “쌍방울에 도지사 방북 추진 협조를 요청했는데 관련 내용을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 대표에게 보고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앞서 쌍방울의 800만 달러 대북송금과 자신이 연관됐다는 혐의를 모두 부인해온 이 전 부지사가 돌연 입장을 번복하고 새로운 진술을 한 셈이다.

이재명 대표는 19일 경북 안동 현장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검찰이 수사를 해야 하는 데 자꾸 정치를 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맞대응했다. 민주당 차원에서도 이 전 부지사의 진술이 ‘검찰의 압박’에 의한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민주당 인권위원장인 주철현 의원과 법률위원장인 김승원 의원은 같은 날 기자회견을 통해 “이 전 부지사의 배우자로부터 친필 탄원서를 접수했다”며 “사실 확인 시 진상파악에 나설 것”이라고 예고했다.

민주당 지도부도 검찰의 이 전 부지사 압박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분위기다. 한 지도부 관계자는 20일 통화에서 “이 전 부지사 부인의 탄원서를 보니 검찰이 압박과 회유를 하는 등 명백한 탄압을 했다”며 “제가 이 전 부지사와 친분은 없어서 어디까지 혐의를 인정할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검찰권 남용하는 게 한 두 건이냐. 검찰부터 정신을 차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만 민주당 내에선 이 전 부지사의 변심 정황에 당혹스러운 분위기도 감지된다. 앞서 변심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과 달리 ‘정치인 최측근’으로서 첫 진술 번복 사례기 때문이다. 이 전 부지사는 오는 25일 쌍방울 대북 송금 사건 관련 공개재판에도 출석할 예정이다. 신문 과정에서 이 전 부지사가 이 대표에게 불리한 ‘폭탄 발언’을 한다면 사안은 일파만파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지도부도 이 전 부지사가 어디까지 혐의를 인정할지, 나아가 유 전 본부장처럼 이 대표에게 등을 돌릴 가능성에 촉각을 기울이는 모양새다.

당내에선 이제 남은 ‘키맨’이 대장동 사업자에게 특혜를 제공하고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기소된 정진상 전 실장이란 관측도 나온다. 정 전 실장은 이 대표의 측근 중에서도 복심으로 꼽히는 인물이다. 이 대표 스스로도 “김용(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나 정진상 쯤은 돼야 측근”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 대표와 정 전 실장은 모든 정무적 사안을 함께 논의하는 ‘정치 깐부’ 사이 라는 게 여권 내 공통된 시각이다.

만약 최측근 정진상 전 실장마저 변심한다면 이 대표에겐 치명타가 될 수 있다. 이에 정 전 실장의 일거수일투족에 야권 내 관심이 집중되는 모습이다. 최근에는 정 전 실장 측이 이 대표를 만나게 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가 무산됐다는 보도도 나왔다. 이에 당내에서도 계파를 막론하고 정 전 실장이 ‘이 대표를 만나고자 한 배경’에 대해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한 친명계 재선 의원은 통화에서 “만약 정 전 실장이 진실을 지금까지 숨겼다가, 지금 타이밍에서 입장을 번복한다면 (이 대표에게) 타격이 왜 없겠나”라고 우려했다.

왼쪽부터 정진상 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 이재명 민주당 대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모습 ⓒ연합뉴스
왼쪽부터 정진상 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 이재명 민주당 대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모습 ⓒ연합뉴스

“‘불체포특권 포기’ 하루 만에 사법리스크…표결 이변 없을 것”

당내 일각에선 다시금 ‘이재명 책임론’에 이어 ‘사퇴론’까지 거론되는 분위기다. 앞서 비명(비이재명)계 인사들은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내년 총선에 ‘악재’가 될 수 있다며 사퇴론을 제기해온 바 있다. 한 비명계 중진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의원들이 불체포특권 포기로 총의를 모은지 단 하루 만에 사법리스크가 또 불거졌다”며 “당대표가 소방수 대신 방화범 역할 하는 셈이다. 이 전 부지사마저 등을 돌린 상태에서 이 대표도 버티기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명계 중진인 이원욱 민주당 의원도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에 대해 “재판부에서 결국에는 실체적 진실을 어떻게 밝혀낼 것인가라고 하는 문제 속에서 이 문제를 다뤄나가지 않겠나”라며 “정말로 이게 문제가 있구나 하면, 그리고 이 전 부지사가 얘기하는 것들이 실체적 진실에 가깝다고 밝혀진다면, 아마 (이 대표도) 피해나가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대표에 대한 검찰 소환조사와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도 커진 가운데, 민주당의 ‘차기 체포동의안 정국’ 대처 방법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앞서 이 대표는 물론 당 차원에서도 의원총회를 통해 ‘불체포특권 포기’를 결의한 상태다. 다만 해당 결의에는 ‘정당한 영장’에 대해서만 포기한다는 조건이 붙어있으며, 당론이 아닌 만큼 강제성도 없다.

민주당에선 ‘차기 체포동의안 가결’에 이변은 없을 것이란 입장이다. 이소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9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대북 송금과 관련해 이 대표에게 체포영장이 발부될 경우 어떻게 되는가’라는 질문에 “이 대표는 이미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불체포 권리를 행사하지 않겠다는 선언을 했다”며 “자발적으로 영장실질심사를 나간다고 선언한 것이기 때문에 그렇게 실행할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

김두관 민주당 의원도 이날 통화에서 “우리가 31명이서 불체포특권을 먼저 선언하고 당 차원에서 결의도 했는데, 다음 체포동의안에서 거부권을 마음대로 행사할 수 있겠나. 함부로 가결시키진 못할 것”이라며 “결국 법원에 가서 심사를 받고 법률 판단에 맡기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이미 검찰은 칼과 창을 다 가지고 있으면서 국회와 야당 의원들을 사냥감으로 여기고 있고, 여당은 ‘정당한 영장’ 표현으로 또 정쟁을 하려고 한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