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민심 둑 무너지기 일보 직전…정부, ‘관재’ 책임 물어야”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7.21 11: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NS서 ‘무정부 상태’ 해시태그 유행…수해 책임회피 급급”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통령과 정부·여당을 향해 “민심의 둑이 무너지기 일보 직전이라는 사실을 겸허하게, 엄중하게 받아들이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이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서 “지금 SNS상에 ‘무정부 상태’라는 해시태그가 유행할 정도로 수해 대응 과정에서 정부·여당이 보여준 무능과 무책임에 국민의 고통과 절망, 분노가 매우 크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런데도 이 정부는 뼈저린 반성보다는 책임 회피와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하다”며 “같은 재난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이번 수해 과정에서 나타난 관재(官災)의 진상을 밝히고 그 책임을 엄히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심지어 오송 참사를 두고 (국민의힘 소속인) 김영환 충북지사가 ‘일찍 갔어도 바뀔 것은 없었다. 1∼2명의 사상자가 있는지 알았다’고 말했다”며 “(해외 순방 중에) 서울로 가도 상황을 바꿀 수 없다던 대통령실의 발언과 똑같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는 공직자로서 최소한의 자격도, 양심도, 책임감도 없는 모습이라는 국민의 질타를 뼈아프게 받아들이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또 추경(추가경정예산)의 필요성을 거듭 주장했다. 그는 “조속한 수해 수습과 민생경제 회생을 위해 하루빨리 추경 편성 작업에 나서야 한다”며 “수해 복구와 일상화된 기후위기 대응, 민생경제 활력 회복, 미래산업경제 기반 확보라는 3마리 토끼를 잡는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초구 초등학교 교사의 극단적 선택으로 불거진 교권 침해 의혹과 관련해서는 고인을 애도한 뒤 “교육 당국은 신속하고 철저한 진상조사에 나서주길 바란다”며 “교권 보호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