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돈봉투’ 송영길 前 보좌관 구속기소…“금품 살포 깊숙이 관여”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7.21 15: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윤관석·이성만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 재청구 가능성 제기 돼
정당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의 전 보조관 박용수씨가 지난 3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당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의 전 보조관 박용수씨가 지난 3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의 전직 보좌관을 재판에 넘겼다.

21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송 전 대표의 전직 보좌관 박용수씨를 정당법, 정치자금법 위반, 증거인멸 교사, 범죄수익은닉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검찰 관계자는 “박씨는 경선캠프 실무를 총괄하며 금품 살포과정에 필요한 자금 관리에 깊숙이 관여한 인물”이라며 “헌법8조에 규정된 정당 민주주의 핵심 가치를 침해한 범죄”라고 밝혔다.

검찰은 박씨가 돈 봉투 살포과정에 관여한 불법 정치자금액을 약 6750만원으로 보고 있다. 박씨는 송 전 대표를 전당대회에서 당선시키기 위해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과 공모해 사업가 김아무개씨로부터 5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또한 강 전 감사,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과 함께 윤관석 무소속 의원을 통해 국회의원 20여 명에 6000만원을 살포한 혐의를 받는다.

아울러 서울지역 상황실장 이아무개씨에게 선거운동 활동비 50만원, 이 전 부총장과 공모해 다른 상황실장 박아무개씨에 선거운동 운영비 700만원을 제공한 혐의도 받는다.

이 외에 박씨는 컨설팅업체 ‘얌전한고양이’에 지불할 경선 관련 컨설팅 및 여론조사 비용 총 9240만원을 송 전 대표의 외곽후원조직인 평화와먹고사는문제연구소(먹사연) 자금으로 대납하게 한 후 정치자금을 수수했으며, 이후 증거인멸을 위해 먹사연 하드디스크를 교체하고, 실제 먹사연의 고유사업을 위해 여론조사를 한 것처럼 허위 견적서를 작성한 혐의도 받는다.

이에 법원은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며 박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박씨는 구속기간 만료를 3일 앞둔 지난 19일 구속적부심을 청구했지만 법원은 이를 기각했다.

한편, 박씨를 재판에 넘긴 검찰은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이 한 차례 부결된 윤관석·이성만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 재청구를 검토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