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경 혁신안’에 둘로 나뉜 野지도부…이재명은 ‘신중 모드’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08.11 12: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민정 “혁신안, 당 시스템 무시” vs 서은숙 “혁신 거부하면 낡은 존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내에서 ‘대의원제·공천룰 수술’ 등을 담은 혁신안을 두고 갈등이 불거지는 양상이다. 비명(비이재명)계로 분류되는 고민정 최고위원은 “혁신안이 당 시스템을 무시했다”며 혁신안 내용을 전면 비판했다. 반면 친명(친이재명)계인 서은숙 최고위원은 “혁신을 거부하면 낡은 존재”라며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재명 대표는 당내 갈등이 확산될 조짐을 보이자 관련 발언을 최대한 자제했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혁신안의 골자인 ‘대의원제 개편’과 ‘공천룰 개정’ 내용을 전면 비판했다. 고 최고위원은 “혁신위의 발표 내용을 보면 기존의 대의원제도를 사실상 폐지하고 룰을 변경하는 방안”이라며 “혁신위 제안 내용 상당수는 민주당의 헌법인 당헌 개정이 필요한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고 최고위원은 “대의원제 폐지는 총선엔 전혀 적용 사항이 없고 오로지 전당대회, 즉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선출하는 것에만 적용된다”며 “이 대표를 비롯한 저희 지도부가 총사퇴하지 않는 한, 내년 총선 이후에 전당대회는 치러지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내년 총선이 끝나고 해야 할 일을 굳이 지금으로 당겨야 할 시급성이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고 최고위원은 “총선에 영향을 미치는 것도 아니고 국민의 민생과 관련된 시급성을 다투는 것도 아닌 일로 이런 무리수를 두어야 하는 이유를 찾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해찬 전 대표 시절 공천 부작용 방지를 위해 총선 1년 전 전당원 투표를 통해 공천룰을 확정하도록 규정한 특별당규를 거론하며 “혁신위는 민주당의 시스템 공천을 완전히 무시해버리는 발표를 한 셈이 돼 버리고 말았다”고 직격했다.

이에 친명계 서은숙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 자리에서 즉각 반발했다. 그는 “더 많은 권리를 가진 사람들이 혁신에 저항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혁신을 거부하는 것은 자기 스스로를 낡은 존재로 만드는 길이라는 것을 우리 함께 자각했으면 좋겠다”고 반박했다.

정치권에선 이날 두 최고위원의 상반된 입장 표명이 대의원제 개편 관련 계파 간 입장차를 보여주는 단면이라고 보고 있다. 이처럼 당내 반발이 커질 것을 의식한 듯, 이 대표는 혁신안 관련 발언을 자제했다. 이 대표는 회의를 마친 후에도 기자들에 “혁신안은 혁신위의 제안”이라며 “당내 논의를 거쳐서 결과를 만들어내겠다”고 짧게 답했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혁신안 수용 여부와 관련해 “(비공개 회의에서) 혁신안과 관련해 대의원제 관련 내용과 공천룰 변경하는 것이 핵심이란 보고가 있었다”며 “혁신안은 지도부가 따로 시간을 내서 긴 토론이 필요하다는 이야기 정도가 있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오는 28∼29일 진행되는 당 워크숍에서 혁신안을 둘러싼 원내 의원들의 집중 토론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