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공세적 전쟁’ 김정은 지시에 “자체 핵무장론 발전시켜야”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8.11 17: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가 우리 지켜줄 거라 100% 확신할 수 있나…진지한 사회 논의 거쳐야”
오세훈 서울시장이 2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사회갈등 치유와 국민통합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 및 지역협의회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2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사회갈등 치유와 국민통합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 및 지역협의회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도상의 서울을 가리키며 ‘공세적인 전쟁 준비’를 지시한 것을 두고 “우리나라도 자체 핵무장론을 진화·발전시킬 때”라고 주장했다.

오 시장은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김 국무위원장의 지시를 언급하며 “작년 김여정의 ‘서울 과녁’ 발언에 이어 서울 시민의 안전을 책임진 시장으로서 참을 수 없는 망언이자 중대한 평화 위협”이라고 규탄했다.

이어 “이들이 믿는 건 오직 핵무기”라며 “핵은 핵으로밖에 억지할 수 없다는 것은 국제 정치의 기본 상식이다. 국민들도 이제 북핵 위협을 체감하고 다수가 핵무장에 찬성하고 있다. 자체 핵 보유를 묻는 최근 여론조사에서 60%에서 많게는 76%까지 지지 응답이 나온다”고 밝혔다.

그는 “북이 핵탄두와 대륙간탄도미사일을 보유한 상황에서 미국이 북한과의 핵전쟁을 각오하면서까지 우리를 지켜줄 것이라고 100% 확신할 수 있을까”라며 “당연히 미국을 신뢰하지만, 4년마다 미국 대선을 바라보며 마음을 졸이는 것이 독립국의 운명이 되어서야 바람직한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오 시장은 그러면서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대한민국을 지킬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핵 문제를 두고 보수와 진보가 갈라져 답을 정해놓고 다툴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위협을 해소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을 함께 고민해야 한다. 진지한 사회적 논의를 거쳐 자체 핵무장론을 진화·발전시킬 때가 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런 논의 자체가 북한은 물론 미국과 중국에 보내는 강력한 메시지이자, 우리에게는 외교·안보적 선택지의 확장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견해를 내세웠다.

오 시장은 그동안 자체 핵무장에 대한 필요성을 여러 차례 주장한 바 있다. 그는 올해 3월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한국도 핵무기를 보유해야 할 때가 다가오고 있다. 우리도 핵무기를 가져야 한다는 주장은 (국제사회에서도) 점점 힘을 얻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6월에는 제319회 서울시의회 정례회에서 “우리나라 정도의 국력과 실력을 갖춘 나라에서 적성국가가 핵을 개발하는데 가만히 있는 것도 전혀 상식적이지 않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