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존 볼턴, ‘전술핵 재배치’가 북핵에 좋은 대응수단이라 밝혀”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8.13 13: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워싱턴DC서 면담…“볼턴, 김정은 핵 포기할 전략적 이유 없다고 판단”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면담 중인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안철수 의원 페이스북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면담 중인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안철수 의원 페이스북

미국 출장 중인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동북아시아 정세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기 위해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만난 자리에서 ‘북핵 대응을 위한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 필요성’에 대한 언급을 들었다고 전했다.

안 의원은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난 달 콘돌리자 라이스 전 국무장관에 이어, 이번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국가안보보좌관을 지낸 존 볼턴 전 보좌관을 워싱턴DC 사무실에서 만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안 의원은 “존 볼턴은 북한의 미사일 기술이 나날이 고도화되고 있는 것은 확실하며, 북한의 김정은이 핵을 포기할 전략적 이유는 전혀 없다고 판단하고 있었다”고 적었다.

이어 “또한 북핵의 근본적 해결책은 통일이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미국의 관리하에 전술핵 재배치를 하는 것도 좋은 북핵 대응 수단의 하나가 될 것이라는 개인적인 견해를 밝혔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그러면서 볼턴 전 보좌관이 한국의 핵추진 잠수함이나 핵연료 재처리 기술 보유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한국이 먼저 요구해야 할 의제일 것이라는 의견을 밝혔다고 전했다.

또 그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정전협정 논의가 가을 중 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핵무기를 사용할 가능성은 높게 보지 않았다고 밝혔다.

볼턴 전 보좌관은 중국의 대만 침공 가능성은 낮지만,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러시아가 우위를 점할 경우 중국도 생각이 달라질 것이라는 우려도 밝혔다고 했다.

안 의원은 “대북 강경파로 잘 알려진 존 볼턴 전 보좌관은 저를 따뜻하고 친절하게 맞아줬다”며 “조만간 한국을 방문할 때 다시 만나자며 서로 연락처를 교환했다”고 말했다.

한편 안 의원은 지난 9일부터 9박11일 일정으로 미국을 방문 중으로, 지난 10일(현지 시각) 브루스 클링너 헤리티지재단 아시아연구센터 동북아시아담당 선임연구원과 스콧 스나이더 아시아재단 한미정책연구소장을 연이어 만났다.

지난 11일에는 조현동 주미대사와 존 볼턴 전 보좌관을 각각 만났고, 오는 16일에는 법·과학 및 기술 프로그램 방문교수를 역임했던 스탠퍼드대학교를 찾을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