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에 서울시청 폭파”…또 일본발 협박 테러 메일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8.14 13: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협박범과 동일인물 추정…경찰 특공대 투입 수색
8월5일 구름 낀 날 서울시청의 모습 ⓒ시사저널 이종현
서울시청의 모습 ⓒ 시사저널 이종현

광복절에 서울시청을 폭파하겠다는 이메일이 일본 계정을 통해 국내로 발송돼 경찰이 발송자를 추적하고 있다.

경찰은 앞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한 테러, 남산타워·국립중앙박물관 폭파 협박과 동일한 인물의 소행으로 보고 이메일 발송자를 추적 중이다.

서울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14일 "서울시청 시설 내 여러 곳에 폭탄을 설치했다. 폭파 시간은 15일 오후 3시34분"이라는 메일이 전날 오후 국내 언론사 등에 발송된 사실을 확인하고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해당 이메일에는 "[중요]서울시청의 몇몇 장소에 폭탄이 설치돼 있다. 특히 화장실에 폭탄을 설치했으니 꼼꼼히 찾아야 할 것"이라고 영어·일본어·한국어가 뒤섞여 사용됐다.

경찰은 이날 오전부터 경찰 특공대와 경찰견을 서울시 청사 안팎에 투입해 폭발물을 수색 중이다.

서울시는 본청은 물론 서소문청사·사업소·투자출연기관 업무공간에 수상한 물건이 있는지 확인하도록 했다. 청사 출입보안을 강화하고 민원인은 가급적 1층에서 접견하도록 안내할 방침이다. 테러가 예고된 광복절에는 직원들에게 출근을 자제하도록 했다

지난 7일 "이재명 대표를 8월9일 15시34분까지 살해하지 않으면 시한폭탄을 폭발시키겠다"는 이메일이 서울시 공무원 등에게 발송됐다. 9일에는 같은 계정으로 "국립중앙박물관과 일본 대사관, 남산타워, 일본인 학교를 폭발시키겠다"는 이메일을 받았다는 112 신고가 접수됐다.

이번 메일은 일본에서 활동하는 변호사 가라사와 다카히로(唐澤貴洋)의 이름으로 발송됐다. 그가 속한 법률사무소 주소와 연락처도 적혀 있다. 경찰은 일본 소재 IP(인터넷 주소)를 포착해 정확한 발송지를 추적 중이다.

경찰은 용의자 신원 확인과 신병 확보를 위해 일본 경시청에 협조를 요청하는 한편 형사사법공조 절차를 밟고 있다.

가라사와 다카히로 변호사는 지난 9일 SNS에 이 대표 협박 메일 기사를 언급하며 "내 이름이 허락 없이 이용되고 있는 것 같다. 일본에서는 이런 종류의 범죄를 단속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고 일부 극단주의자들이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고 적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