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배춧값 고공행진”…정부, 봄배추 1만t 비축분 7∼9월 방출
  • 이주희 디지털팀 기자 (hee_423@naver.com)
  • 승인 2023.08.14 17: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온다습으로 작황부진…배추 도매가 한달새 160.7%↑
서울 한 대형마트 배추 판매대의 모습 ⓒ연합뉴스

올 여름 장마와 폭염으로 배춧값이 급등한 가운데, 정부가 봄철 매입한 배추를 최근 방출해 수급관리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4일 설명자료를 통해 "올해는 8월 출하 면적이 평년보다 적고 고온다습에 따른 작황 부진이 전망된 만큼 역대 최대 규모인 봄배추 1만t을 저장했다"고 설명했다. 농식품부는 연중 가격이 가장 낮은 6월 배추를 매입한 뒤 7~9월 이를 방출하고 있다. 특히 폭염 등으로 8월 상순 산지 출하량이 크게 줄자, 비축 중인 배추를 하루 평균 300t 이상 방출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배추는 여름철 타 작기보다 생산량도 적고, 생산비도 비싸 연중 가장 높은 가격을 보인다. 평년 도매가격 기준으로 6월 대비 7월은 1.3배, 8월은 2.1배, 9월은 2.6배 수준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집계한 지난 11일 기준 배추(상품) 도매가격은 10㎏에 2만5760원까지 뛰었다. 이는 한 달 전의 9880원보다 160.7% 오른 것이며 1년 전의 1만9096원보다는 34.9% 비싼 가격이다.

8월 중순 들어 산지 작황이 회복되고 출하량이 증가하면서 배춧값은 다시 하락세로 전환했다. 다만 농식품부는 비축분 방출만으로는 여름철 공급물량 확보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 농협과 농업법인의 출하조절시설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정부 지정 출하조절시설은 정부 지원을 받는 대신 aT와 월별 출하 물량에 대한 약정을 체결하고 정부가 지정하는 시장에 출하해야 한다. 

농식품부는 배추 대량 수요처인 김치업체가 농업인과 계약재배를 통해 봄배추 등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올해부터 무이자 계약재배 자금도 융자해주고 있다. 또 고랭지 배추의 안정적인 생산을 위해 지난해부터 강원도와 함께 미생물 제제 공급 사업을 추진 중이다. 

농식품부는 "배추 가격 진폭을 줄이기 위해 적극적인 수급 조절을 추진해 농업인들은 지속적인 영농이 가능한 수준의 소득을 얻고, 소비자는 안정적인 가격에 배추를 소비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