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민원, 교사 대신 공무직에? “갑질 민원에 희생될 것”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8.16 13: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교육공무직은 학교 민원 막는 방파제 아냐”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후문에서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이 연 '교육공무직 악성 민원 욕받이로 내모는 교육부 규탄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 연합뉴스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후문에서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이 연 '교육공무직 악성 민원 욕받이로 내모는 교육부 규탄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 연합뉴스

교육부가 교권보호를 위해 부모의 직접 민원으로부터 교사를 보호하겠다고 만든 학교 민원대응팀을 두고 교육공무직들이 '폭탄 돌리기'라고 비판하며 정책 철회를 촉구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학비노조)은 16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교육공무직을 악성 민원 욕받이로 내모는 교육부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민원대응팀을 구성한다는 예고는 힘없는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갑질 횡포로 귀결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정부는 비공개 당정협의회에서 각 학교가 교감, 행정실장, 교육공무직 등 5명 안팎이 참여하는 민원대응팀을 꾸리고 학부모 민원을 처리하는 방안을 밝혔다.

이에 박미향 학비노조 위원장은 "교육공무직인 교무실무사와 행정실무사에게 책임과 역할을 전가하겠다는 졸속적이고 탁상 행정식의 무능한 대책을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떠 넘기겠다는 속내"라고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교무실무사와 행정실무사는 교무실과 행정실로 걸려오는 전화응대부터 수많은 업무와 악성 민원으로 인해 만신창이가 된지 오래"라고 주장했다.

곽소연 학비노조 교무분과장은 "교사는 학부모의 악성 민원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겠지만 민원대응팀의 최하위에 있는 교육공무직은 갑질 민원의 희생자가 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교사는 교원치유지원센터라도 있지만 교육공무직은 업무나 민원인들로부터 받는 고통을 호소할 곳이 없다"라며 "교육공무직은 학교 민원을 막아주는 방파제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학비노조는 지난달 28일부터 8일간 서울·경기·부산·울산·전남 지역 교무실 및 행정실 교육공무직을 대상으로 민원·갑질 실태를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 521명 중 61.5%가 학부모와 관리자로부터 부당한 대우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부당한 일을 당한 경우 응답자의 52%는 노동조합이나 동료에게 상담하거나 그냥 참는다고 답했고, 학교장 등 관리자에게 의논하는 경우는 27.4%에 불과했다.

이들은 지자체 차원의 교육민원센터를 만들어 교육공무직을 악성 민원으로부터 보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