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과방위원들 “이동관, 자료제출 거부로 인사청문 절차 무력화”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8.16 16: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생활 보호’가 그토록 중요하다면 공직 욕심 내려놔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지난 11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인근에 마련된 인사청문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기 앞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지난 11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인근에 마련된 인사청문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기 앞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이틀 앞두고도 여러 의혹에 대한 검증 자료를 제출하지 않는 데 대해 “국회 인사청문 절차를 무력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승래 의원 등 민주당 과방위원들은 1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후보자가) 제대로 된 해명은커녕 소명을 위한 자료 제출 요구조차 사생활을 핑계로 모두 거부하고 있다”며, 이 후보자를 향해 “사생활 보호가 그토록 중요하다면 공직에 오를 욕심을 당장 내려놔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장남의 하나고 학교폭력위원회 개최 무마로 대학 진학 등에 어떤 부당한 이득을 받았는지 검증해야 하지만, 장남의 생활기록부와 입시 자료가 모두 미제출”이라며 “장녀와 차녀는 무직인 상태에서 자산이 1억원 이상이지만 얼마나 증여받았는지도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후보자와 관련해 부동산 투기, 위장 전입, 건강보험 부당 혜택 의혹 등도 거세지고 있음을 짚으며 “해외에 거주하는 자녀들이 건강보험 혜택을 부당하게 받은 것은 아닌지, 상당한 자산가였던 이 후보자가 장남의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등록될 당시 요건에 부합했는지 등도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이 후보자가 2017년부터 공식적인 직업이 없는 상태로 6년여의 시간을 보냈고, 자녀들도 상당 기간 무직이었다는 점을 지적하며 “어떤 수입으로 어떻게 생활을 한 것인지 구체적인 검증이 필요하다. 가족의 가상자산, 주식 투자 내역 등을 상세하게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들은 “청문회를 요식행위로 전락시키고 그저 하루만 때우고 말겠다는 심산으로 일관한다면 더 큰 국민적 저항에 부딪히게 될 것”이라며 “방통위와 다른 기관도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를 핑계로 자료 제출을 거부한다면 인사청문회법 위반이 된다”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