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재명 檢 출석에 “소름 끼치는 뻔뻔함…시지프스와 닮아”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8.17 14: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들락날락하지 말고 물러나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백현동 특혜개발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17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조사실로 향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백현동 특혜개발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17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조사실로 향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의 피의자 신분으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출석한 가운데 국민의힘이 “두려움과 조급함에 쫓기는 범죄혐의자 그 이상 그 이하의 모습도 아니었다”고 비난했다.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17일 논평을 통해 이 대표가 오전 서울중앙지검 인근에 모인 지지자들을 상대로 입장문을 낭독하며 ‘정치검찰 조작수사’를 주장한 것과 관련 “제1야당 대표가 검찰에 소환되고, 본인 관련 재판에 출석할 때마다 자신이 피해자인 것처럼 둔갑시키는 파렴치한 모습을 국민께서 언제까지 지켜봐야만 하나”라고 말했다.

이어 강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는) 검찰 출석 시간과 장소를 공개하며 ‘개딸 총결집 명령’을 내렸고 이날 검찰 앞에서 또다시 자신이 민주투사라도 되는 양 기자회견문까지 읽어내렸다”며 “정치검찰, 공작수사, 탄압을 앵무새처럼 읊었으며 단지 이 대표의 범죄 비리 혐의에 대한 조사임에도 오로지 윤석열 정권 탓으로만 열을 올렸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자신을 ‘민주주의를 위해 희생한 누군가’로 비유하며 ‘국민과 국가에 대한 기여’를 이야기하는 모습에서는 소름끼칠 정도의 뻔뻔함과 분노도 느껴졌다”고 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또한 “사법 리스크로 제1야당이 제대로 된 정책 하나 내놓지 못하는 마당에 자신의 사명이 민생이라고 목소리를 높이는 대목에서는 실소를 금할 수가 없(었)다”며 “그렇게 민생을 살리기 위한다면, 제발 야당 대표가 검찰에 들락날락하는 모습이 아닌 정책을 이야기하는 모습을 원한다면 이 대표 스스로 물러나면 해결될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솔직하면 두려운 것이 없다. 당당하면 긴 말도 필요 없다”며 “그렇기에 ‘당당히 맞서겠습니다’라고 허세를 부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이 대표는 그리스 신화의 ‘시지프스’를 언급하며 마치 자신에 대한 수사가 부조리인 듯 항변했다”며 “이 대표는 알고 있는가. 시지프스는 애초에 욕심이 많았고 속이기를 좋아했다. 이 대표와 참으로 닮은 시지프스, 끝없는 죗값을 받았던 그 결말과 같을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백현동 특혜개발 의혹의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당 대표 취임 후 네 번째 검찰 출석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