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北, ICBM 발사 준비 징후 식별…한·미·일 정상회의 겨냥”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8.17 15: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말·9월초 군사정찰위성 띄울 것
김규현 국가정보원장이 17일 오전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규현 국가정보원장이 17일 오전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가정보원은 17일 북한이 한·미·일 정상회의 또는 한·미연합훈련을 겨냥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 여러 종류의 도발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회 정보위원회 여당 간사인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 전체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국정원이 이같이 보고했다고 말했다. 그는 “ICBM 발사 지원 차량 활동이 활발한 것이 포착됐고, 액체연료공장에서 추진체가 빈번히 반출되는 등 ICBM 발사 준비 징후가 계속 식별되고 있다”며 “고체 미사일 생산시설에도 차량 활동이 이례적으로 활발해지고 있고, 전술핵 탑재가 가능한 미사일 발사 포함 등 합동 훈련이 예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유 의원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하반기 최우선 주문과제로 군사 정찰 위성의 기술적 준비 완료를 요구했다”며 “군사 정찰 위성 결합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9월9일 북한 정권 수립일 75주년 분위기를 띄우기 위해 8월 말 또는 9월 초 발사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한편 유 의원은 “북한에서 지난 7월부터 발사체 신뢰도 검증을 위해 엔진 연소 시험을 집중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발사체 추적과 데이터 수신을 위한 위성 안테나도 추가로 설치하는 것이 포착됐다”며 “지난 북한의 군사 정찰 위성 2차 발사 실패와 관련해 북한에서는 엔진 계통의 문제라고 밝혔고 따라서 엔진 결함 시정을 위한 집중적인 시험이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국정원에서는 (북한의) 엔진 결함 해결 가능성에 관해서도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