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의 위기’가 ‘野의 기회’ 아니다? 숫자에 드러난 ‘숙제들’[이재명 1년]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08.28 12: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갤럽·NBS 등 ‘정부·여당 지지율 답보’에도 野반사이익 미지수
‘李 사법리스크’와 ‘온정 대처’가 발목? “안주하면 총선 불투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조정식 사무총장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조정식 사무총장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해 8월28일 전당대회에서 77.7%라는 압도적 당심으로 당선됐다. 하지만 이후 지도부의 1년에 대한 국민 평가 점수는 박하다. 한국갤럽과 NBS(전국지표조사) 등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지지율은 박스권에 갇혔다. 원내에선 지도부가 정부·여당의 위기를 기회로 이용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잇따른다. 특히 도덕성 논란에 미온적으로 대처해 당을 민심으로부터 멀어지게 했다는 비판도 나온다.

시사저널이 28일까지 1년 간 ‘여야 정당지지율’을 분석한 결과, 리얼미터 여론조사에선 민주당이 국민의힘에 상대적 우위를 보였다. 이재명호 지도부 출범 후 45번의 조사에서 민주당은 국민의힘에 43번 앞섰다. 국민의힘 전당대회 기간이었던 올해 2월3주차와 3월1주차에만 국민의힘에 역전을 허용했을뿐이다. 국민의힘 지도부가 극우 설화 논란에 휩싸였던 4월 2주차 땐 14.9%포인트까지 격차를 벌리기도 했다.

다만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선 정반대의 결과가 나왔다. 한국갤럽의 46번의 조사에서 민주당이 국민의힘을 앞지른 경우는 13번에 그치며 30%대 박스권에 갇혔다. 정부·여당 지지율도 30% 초중반에 머무르며 연일 고전하고 있지만, 민주당은 반사이익을 전혀 보지 못한 셈이다. 특히 올해 오송 지하차도 참사(7월3주차)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8월4주차) 등 각종 이슈에서도 민주당은 국민의힘을 앞지르지 못했다.

NBS 여론조사에서도 1년간 민주당의 지지율 성적표는 처참했다. 이 대표가 취임한 직후인 지난해 9월2주차 조사에서 31%를 기록한 이후 민주당 지지율은 꾸준히 하락했다. 특히 최근 이 대표에 대한 사법리스크가 더욱 커지면서, 민주당 지지율은 8월3주차 조사에서 최저치인 23%까지 떨어졌다. 정부·여당의 지지율도 답보상태였지만 민주당이 해당 지지층을 포섭하지 못한 셈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최고위 회의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박광온 원내대표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최고위 회의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박광온 원내대표 ⓒ연합뉴스

“1년 동안 혁신은커녕 퇴행만…지도부 근본적으로 바뀌어야”

이 같은 지지율 추세에 원내에서도 비명(비이재명)계를 중심으로 우려가 나오고 있다. 김종민 민주당 의원은 지난 22일 시사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지난 1년 동안 민주당은 혁신은커녕 퇴행만 했다. 민주당을 향한 새로운 불신들도 가중됐다”며 “국민들도 도덕성 논란에 단호하게 대처하지 못한 민주당의 태도에 크게 실망했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와 친명계의 ‘내로남불’ 태도가 당을 민심으로부터 괴리시켰다는 것이다.

민주당 지도부가 정부여당의 위기를 기회로 살리지 못했다는 지적도 있다. 김종민 의원은 “윤 정부의 실정에도 불구하고 각종 여론조사에서 민주당이 국민의힘보다 지지율이 더 낮다. 대다수 국민들이 윤석열 정권을 심각하게 보지만 야당에도 힘을 실어주지 않고 있는 것”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민주당이 신뢰를 회복해서 국민들의 힘을 받고 정권을 견제하려면 근본적 평가와 반성이 필요하다. 지도부가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익명을 요구한 민주당 지도부 한 관계자도 당에 대한 냉정한 평가를 내놓았다. 그는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에 우리 당이 발목을 잡힌 부분도 있다. 또 지도부에서도 김남국 의원의 코인 논란을 비롯한 당내 도덕성 문제에 대해 확실하게 대처를 못한 부분도 있다”고 자평했다. 이어 “이후 혁신위원회를 통해 핵심 문제를 바로 잡아야 했지만, 혁신위 자체 논란에 이어 ‘대의원제’ 등 사이드 현안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당이 어수선해진 느낌”이라고 지적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대통령의 독단적 리더십 등으로 정부·여당 지지율도 답보상태인데, 민주당이 전혀 반사 효과를 얻어내지 못할 정도로 불신을 받고 있다”며 “지도부가 민생보다 정쟁에 더 주력하고 당의 혁신도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중도나 당 외부 지지층을 포섭해야 총선에서 유리해지는데, 이 대표가 당 지지자만을 바라보고 안주한다면 (민주당) 지지율이 떨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돼 총선 전망도 불투명하다”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