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경고에도…분노한 교사들 “9월4일 추모집회 연다”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3.08.29 14: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공교육 멈춤의 날’ 겁박…추모집회 이어갈 것”
8월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전국 각지에서 모인 교사들이 서이초 교사 사망 사건 진상규명과 아동학대 관련법 즉각 개정을 촉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8월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전국 각지에서 모인 교사들이 서이초 교사 사망 사건 진상규명과 아동학대 관련법 즉각 개정을 촉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이초 교사’의 49재인 오는 9월4일 교사들의 국회 앞 추모집회가 예정대로 개최될 것으로 보인다.

‘전국교사일동’은 29일 배포한 자료에서 “9월4일 오전 서이초에서 개별 추모 활동을, 오후 4시30분부터 6시까지 국회 앞에서 억울하게 돌아가신 선생님의 진상규명 및 아동학대 관련법 즉각 개정을 국회에 촉구하며 서이초 교사 49재 추모집회를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회 앞 집회 강행 여부는 최근까지 교사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했다. 교육부가 이를 사실상 불법 행위로 간주, 수차례 엄정 대응을 예고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당초 국회 앞 추모집회를 추진했던 운영팀은 27일 밤 배포한 자료를 통해 “저희가 집회를 한다면 당일 (추모 집회를 위해) 연·병가를 쓰기 어렵다는 말이 많아 집회를 취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반면 전국교사일동은 이날 “기존 국회 집회를 추진하던 운영팀이 집회를 철회하고 팀을 해산했지만 28일 철회 공지가 있은지 하루만에 새로운 운영팀이 9월4일 추모집회를 국회 앞에서 진행한다는 의사를 다시 표명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기존 운영팀이 집회를 철회했음에도 교육부는 ‘공교육 멈춤의 날’(9월4일)에 대한 겁박을 계속하고, 집회가 취소됐다는 이유로 많은 학교가 9월4일 재량휴업일 지정을 철회하고 있어 오히려 ‘공교육 멈춤의 날’에 피해를 주고 있다”면서 “교육부나 교육청이 이 집회를 막으려 시도해도 소용이 없다. 지금 운영팀이 추진하는 집회가 무산되더라도 또 다른 누군가가 나서 9월4일 추모 집회를 이어갈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 지난 25일 시·도 부교육감 회의에서 교사들의 9월4일 ‘공교육 멈춤의 날’과 관련해 “아이들의 학습권을 외면한 채 수업을 중단하고 집단행동을 하는 불법행위”라면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