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호 통일부 장관 “尹정부, 핵문제 만큼 北인권 중요시 하고 있어”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8.30 13: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인권 실상 알리는 큰 스피커이자 허브될 것”
문승현 통일부 차관이 30일 서울 조선호텔에서 열린 2023 한반도 국제포럼 개회식에서 장관 축사를 대독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승현 통일부 차관이 30일 서울 조선호텔에서 열린 2023 한반도 국제포럼 개회식에서 장관 축사를 대독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30일 “대한민국 정부는 북한인권 실상을 전파하는 가장 큰 스피커이자 허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23 한반도국제포럼’에서 문승현 차관이 대독한 기조연설을 통해 “북한 인권 실상을 비롯해 북한 내부의 경제·사회적 실상을 조사하고 분석해 가감 없이 기록한 자료를 발간하고 공유하면서 그 목소리에 더욱 힘을 싣도록 하겠다”며 “유엔의 대북인권결의안 작성에 적극 협력하고 서울인권사무소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등 유엔의 북한인권 매커니즘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 장관은 “윤석열 정부는 북한 인권 문제를 북한 핵문제만큼 중요한 과제로 인식하고 있다”며 “유엔이 실시하는 국가별 보편적 정례인권검토(UPR)와 협력하고, 권고안의 일부 내용도 수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세계 각국 국제기구를 비롯한 비정부 기구(NGO)와 함께 공개처형, 정치범수용소 등 북한의 반인도적 범죄행위를 널리 알리고 있다”며 “이런 점에서 국제사회가 북한인권 증진에 대한 목소리 더 크게, 꾸준하게 외친다면 북한 당국의 반응도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또한 김 장관은 최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전쟁 준비 발언과 군사정찰위성 발사 시도에 대해서는 “한·미·일 정상회의로 더욱 견고해진 3국 간 안보 협력을 통해 즉각적이고 단호하게 억제될 것이며 그 대가로 더욱 촘촘하고 강화된 제재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이버해킹, 무기거래, 해외 노동자 파견, 해상밀수 등 북한의 모든 불법적인 외화벌이는 국제사회의 긴밀한 공조 아래 철저히 추적되고 차단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