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지는 ‘정율성 공원’ 논란…보훈단체들, 광주시청서 거센 항의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3.08.30 15: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훈단체 회원 등 2000여 명, 광주시청서 성명서 낭독
“순국 선열 희생 부정하는 것”…물리적 충돌도
30일 오후 광주시청 앞에서 열린 12개 보훈단체의 '정율성 역사공원 조성사업' 전면 철회 촉구 집회에서 집회 참석자들이 항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30일 오후 광주시청 앞에서 열린 12개 보훈단체의 '정율성 역사공원 조성사업' 전면 철회 촉구 집회에서 집회 참석자들이 항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광주광역시의 ‘정율성 기념공원’ 조성을 둘러싼 논란이 격화하는 가운데 대한민국상이군경회 등 보훈단체들이 광주시청을 방문해 거세게 항의했다. 비판 성명서를 제출하는 과정에서 시청 앞에서 물리적 충돌이 빚어지기도 했다.

대한민국상이군경회 등 보훈단체들은 30일 광주시청에서 ‘공산주의자 정율성 기념공원 추진 철회’ 집회를 진행했다. 이날 집회엔 대한민국상이군경회와 5·18 민주화운동 3개 공법 단체 중 부상자회, 4·19혁명 3개 단체(민주혁명회·혁명희생자유족회·공로자회) 등 회원 약 2000명이 참여했다.

이들 단체들은 성명서 낭독을 통해 “정율성은 중국을 위해 인민해방군가를 작곡했고 북한 공산당을 위해 조선 인민군 행진곡을 작곡했다”면서 “정율성 기념공원 추진은 대한민국을 구하기 위해 목숨을 바친 호국·순국 선열들의 숭고한 희생과 국가의 정체성을 부정하는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수많은 국민을 숨지게 하고 1000만 이산가족을 양산케 한 북한·중공군을 찬양한 공산군 응원대장의 기념을 멈추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성명서 낭독 종료 후 광주시청에 성명서를 제출하려 했으나 시 청사 출입구에서 제지 당했다. 이에 양측은 고성과 물리적 충돌을 빚으며 약 1시간30분 간 대치했다. 단체들은 결국 광주시청 민원실에 해당 성명서를 제출했다.

한편 ‘정율성 기념공원’ 조성을 바라보는 광주 민심은 둘로 나뉜 모양새다. 광주지역 92개 시민단체가 모인 광주시민단체협의회는 지난 29일 성명을 통해 “음악가 정율성의 기념사업은 1988년 노태우 대통령 재임 시기에 시작해 한·중 우호 차원에서 이뤄졌다. 정율성 역사공원도 그 연장선상”이라면서 “문화도시 광주의 진면목을 보여줄 컨텐츠 구축 차원에서 바라보고 시민 공감대를 바탕으로 반드시 계획대로 추진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