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력 훅훅 떨어지는 30대…직장인이 바꿔야 할 습관들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3.09.01 12: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기적으로 의자에서 일어나 걷거나 스트레칭 해야
식사는 천천히…칫솔 보관은 통풍 잘되는 곳에
ⓒ픽사베이
ⓒ픽사베이

30대 직장인이 되면 챙겨먹는 영양제 종류가 하나 둘씩 늘어난다. 10대 청소년기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 체력을 보강하기 위해서다. 따로 운동을 할 시간을 내기 쉽지 않으니 영양제를 챙겨 먹는 것으로 대체하려는 측면도 있을 것이다.

자신에게 부족한 영양분을 보조제로 보충하는 것 자체는 건강 측면에서도 긍정적이다. 다만 직장인의 건강을 해칠 수 있는 나쁜 습관들을 교정하는 것 또한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하다. 직장인의 건강을 갉아먹는 생활 속 습관 3가지를 알아본다.

▲ 업무 시간 내내 앉아있기

보통의 직장인들은 짧게는 8시간, 야근이 있을 땐 그 이상 의자에 앉아있게 된다. 컴퓨터 사용에 가장 적합한 자세일뿐더러, 장시간 유지하기 가장 편한 자세여서다. 그러나 건강을 생각한다면 주기적으로 의자에서 일어나 잠시 걷거나 스트레칭을 하는 게 좋다. 앉아있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비만, 당뇨병, 혈전 관련 위험이 높아질 수 있어서다.

▲ 급하게 먹기

일과 시간에 쫓기는 직장인들은 점심을 먹을때도 허겁지겁 급하게 먹는 경우가 많다. 빨리 식사를 마치고 나머지 시간을 휴식에 활용하려는 이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급한 식사는 소화 기관에 부담을 줄 수 있어 지양해야 한다. 식사 시간과 비만 위험이 반비례 한다는 연구 결과들도 있다. 식사 시간이 짧을수록 과식할 가능성이 커져서다. 소화력 증진 및 비만 예방을 위해서라도 음식은 천천히 맛을 음미하면서 먹는 게 바람직하다.

▲ 방치된 칫솔

회사에 칫솔을 따로 구비해두는 직장인들이 많다. 문제는 이 칫솔의 보관 방법이다. 사용 후 젖은 칫솔을 먼지 쌓인 서랍 안이나, 통풍이 되지 않는 비닐팩 등에 보관할 경우 세균 증식 등 오염 관련 위험이 커진다. 따라서 사용한 칫솔은 물기를 최대한 털어서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세워 보관하는 게 좋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