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은 극악한 반인륜 범죄”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9.01 13: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에 의해 계획적·조직적으로 감행된 범죄”
일본 도쿄도 스미다구 아라카와 인근에 있는 간토대지진 한국·조선인 순난자 추도비 앞에 지난달 29일 꽃과 음료수가 놓여 있다. ⓒ연합뉴스
일본 도쿄도 스미다구 아라카와 인근에 있는 간토대지진 한국·조선인 순난자 추도비 앞에 지난달 29일 꽃과 음료수가 놓여 있다. ⓒ연합뉴스

북한이 1일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사건과 관련 “동서고금에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가장 극악한 반인륜범죄”라고 밝혔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100년 세월이 지났어도 절대로 덮어버릴 수 없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100년 전인 1923년 9월1일 당시, 2만3000여명의 조선인이 학살당했다고 주장하며 “일본 반동들은 죄악의 역사에 대해 성근(성실)하게 사죄하고 배상하는 대신 한사코 역사 왜곡 놀음에 매여 이 엄연한 사실을 부정, 말살하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신문은 “일본 당국에 의해 계획적으로, 조직적으로 감행된 범죄”라며 “경찰관들이 확성기를 들고 도시를 순회하면서 조선사람들을 죽이라고 공공연히 선동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신문은 지난달 30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관련 질문에 “정부 조사에 한정한다면 사실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기록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답변한 것을 거론하며 “후안무치한 망발”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1923년 9월1일 발생한 간토대지진 당시 일본에서는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풀었다’ 등의 유언비어가 유포되면서 조선인 6000여명이 자경단, 경찰, 군인에게 학살당하는 일이 벌어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