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검찰 또 신경전…李 “4일 오전만, 추후 재조사” 檢 “수용 불가”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9.01 15: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지검 “2시간만 조사 불가…준비된 전체 조사 진행하겠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백현동 특혜개발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마치고 지난 18일 오전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을 나서며 차에 타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백현동 특혜개발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마치고 지난 달 18일 오전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을 나서며 차에 타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쌍방울그룹 대북 송금 의혹’과 관련해 일정상 오는 4일 오전 조사만 받겠다고 하자 “오전 2시간 만에 조사를 중단할 수 없다”며 이를 거부, 양측의 신경전이 계속되는 모습이다.

수원지검은 1일 오전 문자풀을 통해 “최초 지난 달 30일로 조사 일정을 정해 출석 요구했으나, 이재명 대표의 ‘불가’ 입장에 따라 다시 출석 요구한 이달 4일 오전 2시간 만에 조사를 중단할 수는 없다”며 “준비된 전체 조사를 진행하겠음을 변호인에게 알렸다”고 전했다.

이어 “(이 대표가) 일반적인 피의자의 출석과 조사에 관한 형사사법 절차에 응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이 대표를 압박했다.

검찰에 따르면, 수원지검 수사팀은 전날(8월31일) 이 대표 측에게 국회 본회의 일정이 없는 이달 4일 출석해 조사받을 것을 다시 한번 요구했다. 그러나 이 대표 측은 ‘4일에는 출석이 불가능하고 이달 11∼15일 중에 출석하겠다’고 통보했다.

그런데 이날 오전 갑자기 이 대표 측 변호인이 수원지검 수사팀에 연락해 기존 입장과 달리 4일 출석해 일정상 오전 2시간만 조사 받고, 나머지 조사는 11∼15일 중에 출석해 받겠다고 통보했다는 것이다.

앞서 검찰과 이 대표는 지난 달 23일에도 소환조사 일정을 놓고 기 싸움을 벌인 바 있다.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가 ‘제3자 뇌물혐의’를 받는 이 대표에게 8월30일 출석해 조사받을 것을 통보하자, 이 대표는 당무 등으로 시간을 낼 수 없으니 24일 오전 조사를 받으러 가겠다고 밝힌 것이다.

검찰은 이 대표의 제안에 “예정대로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거절했고 이날까지 소환일이 정해지지 않았다가, ‘4일 오전만 조사를 받겠다’는 입장을 놓고 다시 팽팽한 줄다리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는 검찰이 고집하는 오는 4일에 출석하겠다”며 “다만 조절 불가능한 일정을 고려할 때 4일에는 1차로 오전 조사를 실시하고 그 다음주 중 검찰과 협의해서 추가 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쌍방울그룹 대북 송금 의혹’은 지난 2019년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요청으로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경기도가 냈어야 할 북한 스마트팜 조성 지원 사업비 500만 달러를 비롯해 당시 북측이 요구한 경기도지사의 방북 비용 300만 달러 등 총 800만 달러를 북한에 보냈다는 내용이다. 검찰은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 대표가 쌍방울의 대납에 관여한 것으로 보고 최근 이 대표를 입건한 바 있다.

한편 이 대표의 검찰 소환은 지난 달 17일 백현동 특혜 의혹으로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조사받은 것을 포함해 5번째다. 검찰은 백현동 특혜 의혹과 함께 피의자 조사가 끝나는 대로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