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불사” 상암동 소각장 신설에 전면전 선포한 마포구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9.04 15: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강수 구청장, 기자회견서 “서울시와 협의한 적 없다…강력 투쟁”
박강수 마포구청장이 4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자원회수시설 앞에서 서울시의 쓰레기소각장 신설 결정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시는 신규 광역자원회수시설(생활폐기물 소각장) 건립지로 현 마포자원회수시설 부지 옆 상암동 481-6 등 2개 필지를 신규 입지로 결정한 바 있다. ⓒ 연합뉴스
박강수 마포구청장이 4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자원회수시설 앞에서 서울시의 쓰레기소각장 신설 결정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시는 신규 광역자원회수시설 건립지로 현 마포자원회수시설 부지 옆 상암동 481-6 등 2개 필지를 신규 입지로 결정한 바 있다. ⓒ 연합뉴스

서울시가 마포구 상암동에 신규 광역자원회수시설(쓰레기 소각장)을 신설하기로 최종 결정한 데 대해 마포구가 "전쟁을 불사하겠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4일 오전 마포구 기존 소각장 앞에서 '쓰레기 소각장 신설 최종 결정 결사반대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어 "(소각장 신설과 관련해) 서울시와 전혀 협의한 바가 없다"며 강력 투쟁하겠다고 예고했다.

이어 "'재활용률을 높이고 쓰레기 발생량을 줄이기 위한 근본적 노력을 해야 한다'는 호소에는 귀 기울이지 않고 '쓰레기가 늘어나는 만큼 소각장 수를 늘리면 된다'는 일차원적 방법으로 문제에 접근하고 있다"고 시를 비판했다.

박 구청장은 기존 소각장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자 시에 마포자원회수시설 소각 쓰레기 성상(성질·상태)과 소각방식 등에 대한 자료를 요구했으나 관리·감독 권한이 없다는 이유로 묵살당했다고 주장했다.

또 소각장 신설에 앞서 쓰레기 감량이 먼저라고 보고 전처리시설 도입·폐기물 분리배출 단속 등을 서울시에 제안했는데 시는 미온적이었다고 지적했다.

서울시가 최종 발표하기 전 마포구와 협의했고 앞으로도 갈등을 해결해나가겠다고 밝히지 않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는 "신규 소각장 건설과 관련해 어떤 방식으로, 어떤 용량으로, 어느 곳에 언제부터 어떻게 건설하겠다는 것에 대한 협의를 한 바가 없다"고 부인했다.

그러면서 "마포구민의 건강과 행복추구권은 무엇으로도 대신할 수 없다는 사실을 서울시에 강력히 전하며 서울시가 이를 외면한다면 37만 구민과 함께 물러섬 없는 강력한 투쟁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달 31일 마포자원회수시설 부지 앞 상암동을 신규 시설 입지로 최종 선정했으며, 현재 마포자원회수시설은 2035년까지 폐쇄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