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관된 김만배 인터뷰…“배후 있다” 파상공세 속 대통령실 전면에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3.09.05 17: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수사 본격화 된 가운데 與·방통위 공세에 대통령실 참전
김만배가 신학림에 건넨 1억6500만원 성격 규명 속도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 ⓒ연합뉴스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 ⓒ연합뉴스

'김만배의 입'이 또 다시 정치권 뇌관으로 부상했다. 지난 대선 과정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부산저축은행 불법대출 수사 무마 연루 의혹을 불 지핀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의 뉴스타파 인터뷰를 둘러싼 파장이 확산하면서다. 검찰의 강제수사 착수와 동시에 여당과 방송통신위원회가 파상공세를 펼치고 급기야 대통령실까지 나서 '대선 공작' 총공세에 돌입한 양상이다. '배후 규명' 압박이 커지는 가운데 검찰 수사가 인터뷰 관련자들과 특정 언론을 넘어 야당으로 확산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격앙된 대통령실, 檢 수사 이미 결론?

대통령실은 5일 김만배와 신학림 전 위원장의 '대장동 허위 인터뷰 의혹'과 관련해 성명을 내고 격앙된 반응을 드러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대장동 사건 몸통을 이재명에서 윤석열로 뒤바꾸려 한 정치 공작적 행태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며 "대장동 주범과 언노련(언론노조연맹) 위원장 출신 언론인이 합작한 희대의 대선 공작 사건이라는 의심을 지우기 어렵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안을 2022년 대선 최대 정치 공작 사건으로 규정했다. 

대통령실은 해당 인터뷰 설계부터 진행, 실제 방송까지 전 과정에 '조작'이 있다고 단정지었다.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사안이지만 대통령실은 이미 '조작 방송' '가짜뉴스' 결론을 낸 셈이다.  

이 관계자는 문제가 된 인터뷰에 대해 "마치 대장동 게이트의 몸통이 윤석열 후보였던 것처럼 조작하고, 대선을 사흘 앞두고 녹취록을 풀어 대선 결과와 바꾸려 한 것"이라며 "날조된 사실, 공작의 목표는 윤 후보의 낙선이었다"고 맹공했다.

9월1일 경기도 고양시 탄현동에서 신학림 전 언론노조위원장이 검찰 수사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고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와 윤석열 대통령의 부산저축은행 사건 수사 무마 의혹에 대한 허위 인터뷰를 해주고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신 전 위원장에 대해 수사에 나섰다. ⓒ 연합뉴스
9월1일 경기도 고양시 탄현동에서 신학림 전 언론노조위원장이 검찰 수사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고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와 윤석열 대통령의 부산저축은행 사건 수사 무마 의혹에 대한 허위 인터뷰를 해주고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신 전 위원장에 대해 수사에 나섰다. ⓒ 연합뉴스

대통령실 입장이 나온 후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방송심의소위원회의에서 김씨 인터뷰 의혹과 관련한 민원을 긴급 심의 안건으로 상정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태원 참사 보도처럼 피해자 인권 침해가 우려되는 사안에 국한해 긴급 심의를 해야한다는 반대 의견이 나왔지만 황성욱 위원장 직무대행은 '국회에서 논란이 된 내용'이라는 이유를 들며 긴급 심의 필요성을 인정했다. 

방통위의 이 같은 움직임은 전날 국회에 출석해 해당 보도를 중대범죄로 언급한 이동관 방통위원장의 발언에서 어느정도 예견된 수순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이 위원장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만배 인터뷰 의혹'에 대해 "가짜뉴스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중대범죄 행위, 즉 국기문란 행위"라고 성토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와 윤재옥 원내대표 등 여당 지도부는 일제히 '대장동 몸통'을 이재명 대표에게서 윤석열 대통령으로 둔갑시키려 한 2022년 대선 최대 정치공작 사건이라며 "배후를 가리고 공모 및 동조한 자들에 대해서도 엄중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왼쪽)과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왼쪽)과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검찰 수사 어디까지…종착지는 '野·이재명'?

대통령실과 국민의힘, 방통위는 모두 뉴스타파의 김만배 인터뷰가 조작된 것이라는 동일한 평가를 내놓고 있다. 아직 검찰 수사로 규명해야 할 부분이 많지만 동시다발적으로 '조작 세력'과 '배후'를 언급하고 있다는 점에서 수사 방향이 야당을 향해 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일단 검찰은 신 전 위원장이 김씨로부터 받은 약 1억6500만원 돈의 성격 규명에 집중할 방침이다. 신 전 위원장은 평소 김씨가 자신을 존경했고, 그에 따라 저서 3권에 대한 대가로 돈을 지급한 것이지 그 어떤 청탁도 오간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검찰은 뉴스타파 전문위원으로 있던 신 전 위원장이 대선 직전 김씨와 '윤석열 대통령의 부산저축은행 사건 무마 의혹'에 대한 허위 인터뷰를 하고 그 대가로 돈을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윤 대통령이 옛 대검 중수부 중수과장 시절 부산저축은행 대출 브로커 조우형씨의 수사를 무마해줬다는 취지의 김씨 인터뷰가 나오면서 대장동 사건 프레임이 이재명 당시 더불어민주당 후보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로 옮겨간 점에 비춰 정치권 차원의 개입이 있었을 것이라는데 힘을 싣는 모양새다. 

검찰 ⓒ시사저널
검찰 ⓒ시사저널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전날 신 전 위원장의 자택과 사무실 등 2곳을 압수수색해 확보한 자료를 분석한 뒤 배임수재 및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를 받는 신 전 위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번 사건 역시 김씨의 입에서 나올 진술이 수사 향방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김씨의 구속 기간(6개월)이 오는 7일 만료됨에 따라 검찰은 법원에 횡령과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혐의로 추가 구속영장을 발부해달라는 취지의 의견서를 제출했다. 6일 오전 김씨에 대한 추가 구속영장 심문이 진행되는데 만일 영장이 발부되면 허위 인터뷰 의혹 관련 수사도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허위 인터뷰 의혹에 대해 "가짜뉴스 유포나 선거 공작 같은 것이 흐지부지되고 처벌을 받지 않고 넘어가니 정치·경제적으로 '남는 장사'가 된다"며 "선거 공작이 실제로 있었으면 중대범죄다. 검찰 수사로 진실이 규명되고, (범죄에 대한) 책임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