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정부 탄핵’ 거론 속 “국민 뜻·국리민복에 반하면 끌어내려야”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9.06 11: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대통령, ‘내가 국가다’라는 생각 가져…민주주의 위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국회 앞 단식투쟁 천막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국회 앞 단식투쟁 천막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최근 당 일각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 주장이 거론되는 가운데, 현 정권을 겨눠 “정말로 국민의 뜻에, 국리민복(國利民福)에 반하는 행위를 하면 끌어내려야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6일 방송된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에 인터뷰에서 “민주주의라고 하는 건 결국 민주 국민, 주인인 국민이 지켜내야 된다. 방치하면 국민과 국가에 반하는 일들이 벌어질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윤 대통령이 자신과 반대되는 입장이나 사람들을 겨냥해 반국가 세력이라고 규정한 데 대해 ‘내가 국가다’라는 생각을 가진 것이라며 “‘짐이 곧 국가다, 내가 왕이다’ 저는 그런 생각으로밖에 읽히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제·민생이 너무 어려운데 뭔가 든든한 아버지 같은 좀 그런 국가·정부 이런 걸 기대하지만 지금의 국가와 정부는 회초리를 든 무서운 의붓아버지 같은 모습에 민주주의도 위기”라고 짚었다.

이 대표는 내년 총선과 관련해서는 “만약에 저들이 다수당이 되면 법과 제도까지 통째로 뜯어고칠 것 같다”며 “시스템과 문화 체제를, 법 제도를 통째로 다 바꿔서 장기 집권이나 무력에 의한 영구 집권을 꾀하는 게 아니냐, 이런 생각이 든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인터뷰에서 대통령실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와 신학림 전 언론노조 위원장의 ‘대장동 허위 인터뷰 의혹’을 두고 ‘희대의 대선 공작 사건’이라고 발언한 데 대해 “조직폭력배 동원해갖고 ‘나한테 조폭 자금 20억 줬다’ 이런 게 진짜 선거 공작”이라며 “적반하장, 후안무치의 대표적 사례”라고 반박했다.

이 대표는 또 국회 본청 앞 단식투쟁 천막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서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국민 주권의 소재와 행사는 구분돼야 한다’고 주장한 데 대해 “국무위원이 국회에서 국민 주권을 부정하고 헌법을 부정한 것은 도저히 그냥 넘어갈 수 없는 행위”라면서 윤 대통령을 향해 “통일부 장관을 즉각 경질하라”고 촉구했다.

김 장관은 전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헌법 1조2항에서 얘기하는 국민 주권론이라는 것은 주권의 소재와 행사를 구분하고 있다”며 “국민 5000만이 모두 주권자로서 권력을 행사한다면 대한민국은 무정부 상태로 갈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