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한·미·일 중심 일방주의 외교, 암초될 것…실리외교 해야”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9.06 11: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아세안·G20 회의서 국민 안심시키려는 노력해야”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국회 앞 단식투쟁 천막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국회 앞 단식투쟁 천막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6일 최근 한반도 정세와 관련 “한·미·일 중심의 일방주의 외교가 경제를 위축시키고,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고, 결국 국민 불안을 증폭시켜 대한민국 장래에 암초가 될 것이라는 경고를 무겁게 받아들이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 앞 ‘단식 투쟁’ 천막에서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서 “한·미·일 관계를 강화하되 한·중관계와 한·러관계, 남·북관계에 대해서도 진지하고 균형감 있는 성찰과 접근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그것이 우리 외교가 꼭 가야 할 길”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이 아세안·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출국했다”며 “뒤엉킨 국정과 추락하는 경제 해법을 찾지 못하는 상황에서 외교에서라도 반드시 국민을 안심시키려는 노력을 하길 바란다. 국민과 국익을 위한 균형과 실리외교를 하면 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그는 △후쿠시마 오염수 반대 입장 표명 △중국과의 경제 외교 △한반도 평화 원칙 표명 등을 요구했다.

또한 박 원내대표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국책 연구기관들이 공동 작성한 보고서를 공개하지 않은 것에 대해 “국민 세금으로 만든 보고서를 정부의 입맛에 맞지 않는다고 숨긴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정부는 그 이유로 국민 혼란을 초래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며 “내용을 숨긴 것도 모자라 이유를 국민에게 돌리는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일이자 국민을 무시하고 모독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