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비리 의혹’ 장하원 디스커버리 대표, 구속영장 심사
  •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ejk1407@naver.com)
  • 승인 2023.09.08 12: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투자업 등록 없이 자금 운용…‘펀드 돌려막기’로 2600억원대 손실 혐의
라임과 옵티머스 등 ‘3대 사모펀드’ 특혜 의혹 재수사 중대기로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원회가 6일 오전 영등포구 금융감독원 앞에서 연 '디스커버리 펀드 재분쟁조정 및 라임펀드 분쟁조정 촉구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 연합뉴스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원회가 지난 6일 서울 영등포구 금융감독원 앞에서 연 '디스커버리 펀드 재분쟁조정 및 라임펀드 분쟁조정 촉구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펀드 자금을 불법 운용하고 부당이득을 올린 혐의를 받는 장하원(64)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이하 디스커버리) 대표와 전직 직원 2명의 구속 여부가 8일 결정될 전망이다. 장 대표는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정책실장을 맡았던 장하성 전 주중대사의 동생이다.

서울남부지법의 김지숙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30분 자본시장법 위반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디스커버리의 장 대표와 김모 전 투자본부장, 김모 전 운용팀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에 따르면, 장 대표 등은 2016년 1월부터 2019년 1월까지 금융투자업 등록 없이 '디스커버리인베스트먼트'를 통해 특정 채권에 투자하면서 펀드를 운용한 혐의(자본시장법상 사기적 부정거래·무등록 금융투자업 등), 모집한 펀드 자금을 사전에 약속하지 않은 곳에 투자하거나, 사용하는 과정에서 부당 이득을 취한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수재)를 받고 있다.

이들은 이 과정에서 대규모 '돌려막기' 등을 통해 투자자들에게 알리지 않은 채 불법적으로 자금을 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총 2600억원대 피해를 낸 디스커버리펀드는 2019년 4월 환매가 중단됐다. 앞서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24일 추가 검사 결과 디스커버리의 '펀드 돌려막기' 등을 확인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장 대표는 1350억원대 부실 펀드를 판매한 뒤 환매를 중단한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자본시장법 위반)로 지난해 7월 구속 기소됐지만, 같은 해 12월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재판부는 장 대표가 판매된 펀드의 기초자산이 부실하다는 사실을 '사전에 인식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이후 검찰은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부 재출범을 계기로 재수사에 나서며 장 대표에게 배임, 수재 등 새로운 혐의를 적용했다. 검찰은 지난 7월 디스커버리운용 본사 사무실 압수수색에 이어 지난달에는 장 대표를 소환 조사한 끝에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장 대표의 구속 여부는 이르면 이날 늦은 오후 나올 것으로 예측된다.

검찰은 금융당국과 더불어 디스커버리를 포함해 라임과 옵티머스 등 이른바 '3대 사모펀드' 특혜 등 의혹 재수사에 나선 상태다. 장 대표의 신병 확보는 향후 수사의 향방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