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김정은, 딸 주애와 민방위 열병식 참석…연설은 안 해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9.09 13: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CBM 등 전략무기 등장 안 해
지난 8일 저녁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딸 주애가 참석한 가운데 정권수립(9·9절) 75주년 민방위무력 열병식이 열렸다고 조선중앙통신이 9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지난 8일 저녁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딸 주애가 참석한 가운데 정권수립(9·9절) 75주년 민방위 무력 열병식이 열렸다고 조선중앙통신이 9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정권수립(9·9절) 75주년을 맞아 열린 ‘민방위 무력 열병식’에 딸 주애와 함께 참석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9일 “공화국 창건 75돌 경축 민방위 무력 열병식이 8일 평양의 김일성광장에서 성대히 거행됐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김덕훈 내각 총리와 리병철 노동당 비서, 박정천 당 군정지도부장 등이 김 위원장과 ‘존경하는 자제분(주애를 지칭)’을 모시고 주석단 특별석에 자리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별도로 연설을 하지는 않았다.

통신은 열병식에 류궈중 국무원 부총리를 단장으로 하는 중국 당·정부 대표단과 알렉산드로브 명칭 러시아 군대 아카데미 협주단 단원들, 북한 주재 중국·러시아 외교 대표들이 초대됐다고 보도했다. 또 김 위원장이 중국 대표단을 만나 따뜻하고 친선적인 분위기 속에서 담화를 나눴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중국 동지들이 공화국 창건 기념행사에 참가해 국경절 행사가 빛나게 됐다”며 “습근평(시진핑) 동지와 중국 당, 정부가 북·중관계의 특수성을 매우 중시하고 있다는 것을 깊이 느꼈다”고 말했다.

한편 열병식에는 정규군이 아닌 예비군 격인 단위별 노농적위군 부대들이 참가했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비롯한 전략무기도 등장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열병식 선두에는 ‘수도당원사단종대’가 섰고, 각 지역과 김일성종합대, 황해제철연합기업소, 국가과학원의 노농적위군 종대 등이 뒤를 이었다.

통신은 특히 기계화 종대와 관련해 ‘신속한 기동력을 갖춘 모터사이클 종대’, ‘트랙터들이 견인하는 반탱크미사일종대’, ‘고사포종대’, ‘위장방사포병종대’라고 소개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