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24시] 어르신에게 키오스크를…의성군, 찾아가는 디지털 교육 ‘호평’
  • 김규동 영남본부 기자 (sisa544@sisajournal.com)
  • 승인 2023.09.12 09: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성군, 행복공유마당 마련…지속가능 공동체 모색
의성군 "다자녀 학자금 신청하세요" 10월13일까지
찾아가는 시니어 디지털 교육에서 한 어르신이 키오스크로 주문하는 방법을 배우고 있다. ⓒ의성군 제공

의성군은 9월4일부터 10월12일까지 경로당 및 노인복지관 어르신들의 IT 문화 이해를 돕기 위해 '찾아가는 시니어 디지털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교육은 IT 취약계층인 시니어 세대들이 스마트폰, 키오스크 등 일상생활에서 어려움 없이 스마트 기기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경로당 36개소와 노인복지관 3개소에 직접 방문해 진행하며, 특히 실생활에서 가장 자주 접하는 키오스크에서 실제 주문을 해보는 체험 위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김주수 군수는 “실생활에서 점점 스마트 기기 사용이 필수가 되어가고 있다”며 “점진적으로 교육을 확대해 지역 어르신들이 IT 기기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의성군, 행복공유마당 개최…지속가능 공동체 모색

의성군은 9월6일 2023년 행복마을자치사업 행복공유마당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복공유마당은 행복의성 지원센터 마을자치팀이 주최했으며, 41개 마을 70여 명의 주민이 참여했다.

행복공유마당은 마을간 교류의 계기를 마련하고 상호신뢰와 상부상조의 정신으로 지속가능한 공동체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41개 참가 마을의 자치활동 소개, 마을별·분야별 인적자원 안내, 활동 시 애로사항 공유 및 해결방안 모색, 마을간 교류 순으로 진행됐다.

공유마당에 참여한 한 주민은 “마을에서 고민을 할 땐 어렵게 느껴졌던 일들이 우리 마을만의 문제만은 아니라는 것을 느꼈고,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즐겁게 활동하는 마을들을 보며 새롭게 마음을 다잡는 계기가 되었다”라고 말했다.

의성군 관계자는 “마을 자치활동의 어려움을 이겨내는 과정속에서 주민과 마을이 어떻게 변화해 가고 있는지 알게 되는 소중한 계기가 됐다”라고 의미를 전했다.

 

◇의성군 "다자녀 학자금 신청하세요"

의성군은 다자녀 가정의 교육비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9월7일부터 10월13일까지 학자금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대상은 등록금 납부일 현재 부모와 함께 의성군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셋째아 이상의 고등학생과 대학생이다. 고등학생은 무상교육을 실시하지 않는 일부 사립고 재학생을 대상으로 분기별 본인 부담금 전액을 지원하며, 대학생은 학기별 본인 부담금 1/2을 지원한다.

장학금을 신청하려면 신청서를 작성한 후 증빙서류들을 첨부해 10월13일 오후 6시까지 읍·면사무소 또는 의성군청 기획예산담당관 인구정책팀으로 직접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도 접수처로 문의하면 된다.

김주수 군수는 “다자녀 가정의 학생들이 등록금 걱정 없이 학업에 열중하기 바란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