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김정은, 러시아 방문해 푸틴과 회담 추진 가능성 있어”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9.11 12: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틴과 정상회담서 무기 거래 문제 논의할 가능성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 ⓒ연합뉴스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 ⓒ연합뉴스

국방부는 11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러시아를 방문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회담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국방부는 김정은 러시아 방문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며 “방문을 하게 되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회담을 갖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앞서 이달 초 뉴욕타임스(NYT)는 자국 정부 관계자 등을 인용해 10~13일 동방경제포럼(EEF) 기간에 김 위원장이 블라디보스토크에서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무기 거래 문제 등을 논의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또한 러시아 인테르팍스 통신도 11일(현지시간) 크렘린궁 발표를 인용해 푸틴 대통령이 이날부터 이틀 동안 극동 지역을 방문해 동방경제포럼에 참석한다며 구체적인 방문 일정을 소개했다. 그러나 현지 공식 일정에 김 위원장과의 회담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전 대변인은 이날 북한의 9·9절 열병식과 관련해서는 한·미 정보 당국은 북한 공개 보도를 포함해 관련 사안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며 우리 군은 확고한 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무기 개발과 다양한 도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지속적으로 추적·감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