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차관 “청년층 고용 둔화세 지속…필요시 대응안 마련”
  •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ejk1407@naver.com)
  • 승인 2023.09.13 10: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른 연령층 대비 고용 둔화세 길어져…청년 비경제활동인구도 증가”
김병환 기획재정부 1차관이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일자리 태스크포스(TF) 회의에 참석해 8월 취업 통계에 대해 말하고 있다. ⓒ 연합뉴스
김병환 기획재정부 1차관이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일자리 태스크포스(TF) 회의에 참석해 8월 취업 통계에 대해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병환 기획재정부 1차관은 "청년의 원활한 노동시장 진입 지원을 위한 정책을 논의하고, 필요시 대응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김 차관은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관계부처 합동 일자리 전담반(TF) 9차 회의 모두 발언에서 "타 연령 대비 청년층의 고용 둔화가 지속되고 있고, 청년 비경제활동인구도 증가하고 있다"며 이처럼 밝혔다.

김 차관은 8월 고용동향에 관해 "7월 집중호우 영향이 컸던 건설·농림어업 취업자 수 감소 폭 축소와 함께 보건복지·숙박음식업 중심으로 고용 개선 흐름이 지속되고 있다"고 평했다. 이어 중국인 방한 관광객 수가 증가하고 있다며 도소매·숙박음식업 등 서비스업 고용 호조세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또 8월 기준 역대 2위 고용률, 역대 최저 실업률을 기록한 점을 강조하며 "과거 대비 양호한 흐름을 지속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고용이 부진한 제조업·건설업 부문에 대해서는 "계속 유의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차관은 그간 정부가 추진한 빈 일자리 해소 노력에 대해 "지난 7월 빈 일자리 수가 전년 동월 대비 1만3000명 감소하는 등 일부 성과가 나타났다"고 밝히기도 했다. 다만 "일부 지역은 인구 유출, 고령화, 산업기반 노후화 등으로 인력난이 장기화, 고착화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지역별 빈일자리 해소 방안을 구체화하겠다고 전했다. 정부는 지방자치단체와 협의 등을 거쳐 10월 중 이와 관련된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