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북·러 군사협력, 반드시 대가 따를 것…정보 긴밀히 공유”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9.15 15: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보리 결의 엄중한 위반…한·미동맹 어느 때보다 강력”
장호진 외교부 1차관이 15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제4차 한·미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 회의를 마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협의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장호진 외교부 1차관이 15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제4차 한·미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 회의를 마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협의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과 미국은 북한-러시아의 군사협력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의 엄중한 위반”이라며 반드시 대가가 따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장호진 외교부 1차관은 15일 서울에서 열린 제4차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 회의 이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혔다.

장 차관은 “(한·미가) 러시아는 비확산 체제 창설의 당사자이자 (안보리) 상임이사국 일원으로 책임 있게 행동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며 “한·미 간 정보를 긴밀히 공유하면서 분명한 대가가 따르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미·일은 국제사회 유기 공조를 추진하기로 했다”며 “70주년을 맞은 한·미동맹은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다. 오늘 EDSCG 회의를 통해 한·미 간에 가진 심도 있는 논의는 우리 동맹을 더 강하게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회의에는 우리 측에서 장호진 외교부 1차관·신범철 국방부 차관이, 미국 측에서 보니 젠킨스 국무부 군비통제 차관·사샤 베이커 국방부 정책차관대행이 수석대표로 참여했다. 한국에선 이번에 처음으로 EDSCG 회의가 열렸다.

앞서 북한과 러시아는 지난 13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정상회담을 통해 무기거래 및 군사기술 이전 등의 협력방안을 논의했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북한은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은 전날 푸틴 대통령이 김 위원장의 북한 방문 초청에 흔쾌히 수락했다고 보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