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24시] ‘영주댐 준공 기념 건강걷기대회’ 성료
  • 김규동 영남본부 기자 (sisa544@sisajournal.com)
  • 승인 2023.09.18 15: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주시, ‘청소년안전망’ 실무자 인지행동놀이 치료 전문연수 
영주시, 주민주도형 건강마을 만든다

영주시가 영주댐 준공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한 ‘2023 영주댐 준공 기념 건강걷기대회’가 16일 댐 일원에서 50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영주시체육회가 주관하는 이번 걷기대회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누구나 편하게 걸을 수 있는 거리와 코스로 구성됐다. 참가자에게는 기념 수건과 간식 등이 제공됐다. 승용차, 전자제품 등의 푸짐한 경품추첨 행사도 마련됐다.

대회 참가자들은 오전 10시에 동호이주단지 삼거리에서 출발해 용미교, 용두교, 용마루2공원을 지나 평은역사를 반환점으로 돌아오는 5km 코스를 가족·연인·지인들과 함께 걸었다. 가을 정취를 느끼며 이야기를 나누는 등 즐거운 시간도 보냈다.

영주시 체육회 관계자는 “이번 대회는 완공 7년 만에 준공 승인을 받은 영주댐과 지역 관광지를 홍보하기 위해 마련했다”며 “영주댐 자연경관을 한눈에 만나볼 수 있는 코스를 많은 시민이 함께 걸어 본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2023 영주댐 준공기념으로 건강걷기대회에 참가한 시민들 ⓒ영주시 제공

◇ 영주시, ‘청소년안전망’ 실무자 인지행동놀이 치료 전문연수 

영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14일부터 양일간 센터 회의실에서 청소년안전망 사업 연계기관 실무자와 상담사 20여명을 대상으로 ‘인지행동놀이 치료 전문연수’를 진행했다.

‘청소년안전망’ 사업은 위기 상황에 놓인 청소년들에게 지역사회 청소년 관련 유관 기관과 단체들이 상호협력과 정보공유를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올바른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교육에서는 한국인형치료학회장인 한세대학교 심리상담대학원 최광현 교수가 ‘인형치료로 가족세우기 실제 워크숍’이라는 주제로 청소년의 적응 및 위기청소년의 가정 내 적응과 관련해 가족체계에 대한 이해와 상담 접근에 대해 강의했다.

강매영 소장은 “이번 교육은 지역 내 청소년 관련 기관에서 청소년 상담 업무를 하는 상담사들의 상담역량 강화에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위기청소년을 위해 관련 기관과 서로 협력해 건전한 청소년 육성에 앞장설 계획이다”고 말했다.

 

◇ 영주시, 주민주도형 건강마을 만든다

영주시보건소는 15일 건강마을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경북전문대학교 2개과와 하망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시민 40여명을 대상으로 시민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건강마을 조성사업은 2020년부터 하망동을 대상으로 추진해온 사업이다. 마을의 건강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주민주도형 건강마을 만들기가 골자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자체가 지역 대학과 손잡고 시민 건강증진을 목표로 추진됐다.

이날 어르신들은 세라밴드를 활용한 감각, 균형, 운동 조절 적응력 등을 향상시키는 물리치료와 잇솔질, 틀니사용 등 구강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체험했다고 한다.

영주시보건소는 건강마을 주민들의 높은 만족도에 힘입어 12월까지 매월1회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