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최강욱, 내 가족이 나보다 더 좋아한 사람…다른 문 열릴 것”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9.19 09: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아들 인턴 증명서’ 최강욱, 의원직 상실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과거 자신의 아들을 위해 허위 인턴 증명서를 써준 혐의로 의원직 상실형을 확정받은 최강욱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향해 “하나의 문이 닫혔지만, 다른 문이 열릴 것”이라고 옹호했다.

조 전 장관은 지난 18일 밤 “최강욱. 투지, 담대, 유쾌의 사내. 내 가족이 나보다 더 좋아한 사람”이라며 이같이 적었다.

앞서 이날 대법원은 업무방해 혐의로 기소된 최 전 의원에게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 판결을 확정했다. 최 전 의원은 변호사로 일하던 2017년 10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아들 조원씨에게 허위 인턴 확인서를 발급해줘 조씨가 지원한 대학원의 입시 업무를 방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최 전 의원은 이날 판결로 의원직을 상실했다. 현행법상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형이 실효될 때까지 피선거권이 박탈된다.

한편 최 의원은 형이 확정된 후 “정치검찰이 벌여온 마구잡이사냥식 수사, 표적 수사, 날치기 기소에 대한 논박을 충분히 했다고 생각하는데 관련 판단이 일절 없었다”며 “판결을 존중하지만 아쉬움이 남는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