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이동관 방송사고’ YTN 수사…노조 “언론 길들이기” 반발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9.19 16: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이 위원장 배우자 청탁 의혹 보도 기자들에 대해서도 수사
19일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와 YTN 기자협회가 서울 마포경찰서 앞에서 '경찰 과잉수사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19일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와 YTN 기자협회가 서울 마포경찰서 앞에서 '경찰 과잉수사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분당 흉기난동 뉴스 배경화면에 이동관 당시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의 사진이 게시된 방송사고와 관련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19일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등에 따르면, 서울 마포경찰서는 이달 초 YTN 소속 PD, 그래픽 담당 직원, 편집부장을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혐의로 입건하고 이들의 주거지, 휴대전화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노조는 이날 서울 마포경찰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YTN은 방송사고대책위원회를 가동 중이고 경찰 조사에도 성실히 협조했다”며 “그런데도 경찰은 휴대전화 임의제출도 요구하지 않고 돌연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당시 이동관 후보자가 해당 방송사고의 고의성을 주장하며 자신에 대한 정당한 인사 검증 보도까지 거론한 데 이어, 형사 고소를 강행해 별도로 수사가 진행되는 상황을 고려하면 언론 길들이기 차원의 압박은 아닌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법조계에서도 전례가 없다고 하는 언론 탄압”이라고 일갈했다.

한편, 경찰은 이 위원장 배우자의 청탁 의혹에 대한 YTN 보도와 관련해서도 고소장을 접수해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혐의로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주 기자 1명이 경찰에 출석했고, 이날과 오는 20일에도 기자 2명이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