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차’ 논란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예산 대폭 깎였다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9.20 12: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학생만화공모전’ 수상작 유명세 타자 문체부 “엄중 경고”
문체부, 진흥원 예산 56억원(48%) 깎아 콘텐츠 사업으로 돌려
지난해 전국 학생만화공모전 금상 수상작 '윤석열차' ⓒ 인터넷 커뮤니티 갈무리
지난해 전국 학생만화공모전 금상 수상작 '윤석열차' ⓒ 인터넷 커뮤니티 갈무리

지난해 고교생의 풍자만화 '윤석열차'를 전시해 정부로부터 엄중 경고를 받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내년 예산이 대폭 삭감될 전망이다.

20일 경기 부천시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따르면, 진흥원의 내년도 문화체육관광부 국고보조금 예산안은 60억원가량으로 올해 116억4000만원보다 약 56억원(48%) 깎였다.

세부적으로는 17개 항목 예산 가운데 7개 항목 예산이 모두 삭감된 것으로 파악됐다. 삭감된 예산 항목은 만화산업 전문교육 인력 양성 사업과 만화교육을 지원하는 웹툰창작체험관 사업 등이다.

문체부는 만화영상진흥원에서 삭감한 예산 항목을 콘텐츠 분야 사업으로 돌렸다. 

지난 4일 발표한 콘텐츠 예산안 보도자료를 보면, 문체부는 케이(K)콘텐츠 신규사업 부문의 웹툰산업 전문인력 교육에 20억원, 해외 진출 웹툰 기업의 만화·웹툰 비즈니스 현지화 지원에 40억원의 예산을 배정했다. 

이 두 사업은 진흥원의 전문 교육 인력 양성 사업과 콘텐츠 다각화 지원, 해외 전시·교류 사업과 성격이 유사한 것으로 보인다.

올해 기준 진흥원의 예산 비중은 시비 50%, 국비 48%, 도비 2%로, 예산의 절반을 차지하는 국비가 대폭 줄어들면 내년 사업이 크게 위축될 전망이다.

부천시는 내년에도 올해 수준(103억원)의 시비를 출연금으로 진흥원에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진흥원 측은 이에 예산이 삭감된 사업은 지속하기가 어려울 것으로 보고 내년부터 중단할 계획이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관계자는 "아직 예산 삭감이 확정된 상황은 아니지만 추후 국회 심의를 거쳐 예산이 깎이면 사업이 중단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만화영상진흥원이 주최한 제23회 전국학생만화공모전 카툰 부문에서 윤 대통령 풍자만화인 '윤석열차'가 금상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지난해 부천국제만화축제에서 이 작품이 전시돼 온라인에서 유명세를 타자, 문체부는 지난해 10월4일 "공모전에서 행사 취지에 어긋나게 정치적 주제를 다룬 작품을 선정‧전시한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엄중히 경고하며, 신속히 관련 조치를 취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내고 학생만화공모전 후원 단체에서도 빠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