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강서구청장 선대위에 안철수?…패배 책임서 윤핵관 빠지겠다는 것”
  • 허인회 기자 (underdog@sisajournal.com)
  • 승인 2023.09.24 17: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 보선 선대위에 상임고문으로 합류 예정
“대통령실 만족시킬 희생양으로 낙점…安, 처량해”
여론조사선 진교훈 민주당 후보, 오차범위 밖 우세
지난 21일 서울 강서구 문화복지센터에서 열린 국민의힘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김기현 대표와 윤재옥 원내대표 등이 김태우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후보와 함께 승리 기원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21일 서울 강서구 문화복지센터에서 열린 국민의힘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김기현 대표와 윤재옥 원내대표 등이 김태우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후보와 함께 승리 기원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에 안철수 의원이 상임고문으로 합류한 것을 두고 “국민의힘은 누군가를 ‘총알받이’로 내세워 사지로 모는 식으로 정치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24일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40억 혈세 낭비 보궐선거를 초래했다는 것 외에 강서에 연고도 없는 김태우 후보를 감싸기 위한 노력이 눈물겹다”며 이 같이 말했다.

강 대변인은 “국민의힘 선대위 구성을 살펴보면, 국민의힘에서는 강서구청장 선거를 ‘버리는 선거’로 취급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합리적 의심이 생긴다”며 “선거를 패배하고 나면 책임을 누군가에게 씌워야 하는데, 결국 ’윤핵관’들은 쏙 빠지겠다는 것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오는 25일 출범하는 김태우 강서구청장 후보자의 선대위에는 수도권에서 3선을 지낸 안철수 의원이 상임고문을, 5선의 정우택(충북 청주시상당구) 국회부의장·정진석(충남 공주시부여군청양군) 의원이 명예 공동선대위원장을 맡는다.

강 대변인은 “안 의원의 정치적 안위가 걱정되는 것은 전혀 아닙니다만, 국민의힘은 누군가를 ‘총알받이’를 내세워 사지로 모는 식으로 정치하지 말라”며 “대통령실을 만족시킬 그럴싸한 희생양으로 낙점된 안 의원이 참 처량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과 김태우 후보는 강서구를 더는 우습게 보지 말라”며 “구청장으로 선출된 지 고작 1년도 되지 않아 직을 상실했고, 그 와중에 2심과 대법원 대응 준비로 바빴을 김 후보를 경력직으로 포장하는 것조차 우스울 따름”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정작 겸손한 자세로 강서구민께 석고대죄해도 모자랄 판에 김 후보는 후보 등록 첫날부터 선관위 직원에게 반말로 항의하며 구설에 올랐다”며 “‘명분 없는 후보’로 ‘총알받이’ 계획이나 짜고 있는 국민의힘은 결국 강서구민에게, 또 국민에게 심판받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23일 더불어민주당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진교훈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진 후보가 참석자들에게 손을 들어 환호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23일 더불어민주당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진교훈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진 후보가 참석자들에게 손을 들어 환호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론조사에선 진교훈 민주당 후보가 7.6%p 앞서

한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진교훈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김태우 후보를 오차범위 밖에서 앞서고 있다는 여론조사가 이날 나왔다.

리얼미터가 뉴스피릿 의뢰로 지난 18~19일 만 18세 이상 강서구 유권자 80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서 진 후보가 44.6%, 김 후보가 37.0%로 나타났다. 두 후보의 지지율 격차는 7.6%로 오차범위(±3.5%포인트) 밖이다.

권수정 정의당 후보 4.4%, 권혜인 진보당 후보 2.7%, 이명호 우리공화당 후보 1.7%, 김영숙 민생당 후보 1.5%, 등의 순이었다. ‘기타’는 1.1%, ‘없음’은 1.6%, ‘잘 모름’은 3.4%였다.

이번 조사는 무선가상번호(85%)·유선RDD(15%) 표집틀을 통한 자동응답(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됐고, 응답률은 3.3%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