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북·러 무기 거래 경고’에 북한 “히스테리적 망발…정치 문외한”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9.25 09: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와 러시아 관계 악랄하게 헐뜯어”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0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8차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0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8차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엔총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북·러 간 무기거래 가능성에 대해 경고하자 북한이 ‘히스테리적 망발’이라고 맹비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5일 ‘정치 문외한, 외교 백치의 히스테리적 망발’이라는 제하의 기사에서 윤 대통령의 제78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에 대해 “입에 게거품을 물고 우리(북한)와 러시아 관계를 악랄하게 헐뜯었다”며 “초보적인 정치 지식도 국제 관계 상식도 전혀 없는 괴뢰가 스스로 미국의 어용 나팔수, 확성기로 나서 무턱대고 악청을 돋구는 꼴이 참으로 가관”이라고 말했다.

통신은 윤 대통령이 군사 거래를 한 것으로 보이는 북·러 관계를 “안보와 평화를 직접적으로 겨냥한 도발”, “지역과 전세계 평화에 대한 중대한 도전”으로 규정하고 “대한민국과 동맹, 우방국들은 이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한 사실을 언급했다.

통신은 이어 “이웃나라들끼리 서로 친하게 지내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정상적인 일이며 문제로 될 이유는 하나도 없다”며 “특히 국가들간의 친선협조 발전은 주권국가의 합법적 권리이며 지역과 세계의 평화와 안정의 기초”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을 ‘정치적 미숙아’, ‘외교 백치’, ‘무지무능한 집권자’라고 막말한 뒤 “자주와 평화를 위한 지역 나라들 사이의 우호적인 협조를 건건이 ‘위협’으로 걸고 들며 미국의 돌격대가 돼 국제적인 대결 구도 형성에 발광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