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이야” 목 쉬도록 주민 대피 도운 중학생…인명 피해 막아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11.01 16: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말 아침 화재 상황서 기지 발휘해 56명 무사 대피
인천 주거용 오피스텔 화재 ⓒ 인천소방본부 제공
인천 주거용 오피스텔 화재 ⓒ 인천소방본부 제공

주말 아침 한 중학생이 오피스텔 화재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주민 대피를 도와 인명 피해를 막았다.

1일 인천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달 21일 오전 9시21분께 인천시 미추홀구 10층짜리 주거용 오피스텔 2층에서 불이 났다.

인하대사범대부속중학교 2학년 조우신(14)군은 당시 가족들과 함께 집 안에 있다가 우연히 검은 연기가 치솟는 것을 목격했다.

조군은 7층 집에서 나와 이미 연기로 가득 찬 계단으로 대피하면서 이웃들이 들을 수 있도록 "불이야"라고 연신 소리를 질렀다.

그는 "가족과 대피하고 있는데 다른 사람들이 안 보여서 본능적으로 큰 소리를 외쳤다"며 당시 상황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조군은 화재를 인지하고 창문을 연 이웃 주민들에게 "젖은 수건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낮은 자세로 대피하세요"라고 외치며 소방차가 도착할 때까지 먼저 출동한 경찰관들과 초동 대피를 도왔다.

당시 건물 2층과 6층에 살던 주민들은 조군의 큰 목소리가 아니었다면 화재 현장을 빠져나오기 힘들었을 것이라며 고마움을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조군이 초동 대피가 중요한 화재 현장에서 솔선수범해 주민들을 도왔다고 보고 미추홀경찰서장 명의의 표창장을 수여했다.

경찰 관계자는 "조군이 목이 쉬도록 이웃에게 화재 발생 상황을 알리고 대피 방법을 설명해 초동 조치에 큰 도움을 줬다"며 "조군 덕에 주민 56명이 무사히 대피해 사망자나 중상자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윤경호 인하사대부중 교장은 "평소 안전 교육과 재난 대피 훈련 등이 효과를 거둔 것 같다"며 "위험한 상황에서도 용기와 기지를 발휘한 조군을 칭찬하고 싶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