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청조, 어디까지 계획했나…“남현희 통해 펜싱협회 30억 후원 제안”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3.11.01 19: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회 “남씨가 기업인이라며 소개…자금 출처 숨기는 조건 제시해 거절”
전씨, 출입 권한 없는 대회장 드나들다 발각돼 협회로부터 주의받기도
남씨, 공범 의혹 강력 부인하며 법적 대응…김민석 의원도 ‘무고’ 맞고소
전 펜싱 국가대표 선수인 남현희씨(왼쪽)와 남씨의 결혼상대로 알려졌던 전청조씨 ⓒ연합뉴스·SNS
전 펜싱 국가대표 선수인 남현희씨(왼쪽)와 남씨의 결혼상대로 알려졌던 전청조씨 ⓒ연합뉴스·SNS

펜싱 국가대표 출신 남현희(42)씨와 결혼을 발표했다 사기 의혹이 불거져 체포된 전청조(27)씨가 펜싱협회에 거액의 자금을 투자하겠다며 접근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1일 펜싱협회와 체육계에 따르면, 남씨는 지난 1월 '30억원을 기부할 기업인'이라며 전씨를 펜싱협회 고위 관계자에게 소개했다. 전씨는 이 자리에서 자금 출처를 확인하지 않는 조건으로 펜싱협회에 30억원을 후원하겠다고 제안했다.   

협회 측은 인적 사항을 밝히지 않는 후원을 거부했고, 남씨와 전씨에게 후원금 계좌번호를 안내하지 않았다. 협회의 거절로 남씨와 전씨의 거액 후원 계획은 불발됐다. 

협회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30억원을 줄 테니 출처를 확인하지 말라는 식이었는데, 우리는 '누가 어떤 이유로 돈을 줬는지 다 확인돼야 한다. 300억원이라도 그렇게 할 수 없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거액의 후원을 거절한 협회 측은 지난 7월께 전씨가 출입 권한이 없는 대회장 구역을 드나든 것을 포착해 주의를 주기도 했다. 당시에도 남씨는 전씨를 자신의 '투자자'라고 소개한 것으로 전해진다. 

전씨가 펜싱계에 거액을 투자한다는 명목으로 남씨가 차기 협회장 자리를 약속받았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협회는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펜싱협회는 2003년부터 SK텔레콤이 회장사를 맡고 있다. 협회 연간 예산은 25억원선으로 알려졌다.

협회는 이번 사안과 관련해 허위 사실을 유포할 시 법적 책임을 묻겠다며 강경 대응을 시사했다. 

현재 남씨는 펜싱협회, 대한체육회에서 모두 이사직을 맡고 있다. 전씨 사기 의혹이 불거지고 고소·고발로 경찰 수사가 본격화 된 가운데 남씨는 아직 사임 의사 등 거취를 밝히지 않은 상태다.

사기·사기미수 혐의로 체포된 전청조씨가 10월31일 오후 서울 송파경찰서로 압송되고 있다. 이날 서울동부지법은 전 여자 펜싱 국가대표 남현희씨 재혼 상대로 알려진 전씨에 대해 "출석 요구에 불응할 우려가 있다"며 체포영장을 발부했다. ⓒ 연합뉴스
사기·사기미수 혐의로 체포된 전청조씨가 10월31일 오후 서울 송파경찰서로 압송되고 있다. 이날 서울동부지법은 전 여자 펜싱 국가대표 남현희씨 재혼 상대로 알려진 전씨에 대해 "출석 요구에 불응할 우려가 있다"며 체포영장을 발부했다. ⓒ 연합뉴스

'공범 의혹' 남현희, 무고 혐의 맞고소 당해

남씨는 지난달 23일 월간지 여성조선과 인터뷰에서 전씨를 남자친구라고 소개하며 재혼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인터뷰에서 전씨는 재벌 3세·부상으로 은퇴한 승마 선수·글로벌 IT 기업 임원·청년 사업가 등으로 소개됐다. 

그러나 인터뷰가 공개된 직후 성별 논란이 불거졌고 사기 전과까지 드러나면서 파장이 일었다.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자 남씨는 자신 역시 피해자라며 전씨를 사기와 사기미수, 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 주거침입, 협박, 스토킹처벌법 위반 등 혐의로 고소했다.

전씨로부터 수억원대의 외제차와 명품 등 고가의 선물을 받고 가족들까지 경제적 지원을 받은 정황이 알려지며 '공범'으로 지목된 남씨는 사기 행각 가담을 강력 부인하고 있다. 

남씨는 자신에 대한 공범 의혹을 제기한 김민석 서울 강서구의회 의원을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기도 했다. 이에 김 의원도 남씨를 무고 혐의로 맞고소하며 "체포 직전까지 전씨와 네 차례 통화했다"며 "전씨는 '남현희씨가 (사기 범행을) 같이 했다기보다는 내가 투자 사기를 치는 것에 대해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지난달 31일 경찰에 체포된 전씨는 서울 송파경찰서로 압송돼 조사를 받았다. 전씨는 자신의 강연 등을 통해 알게 된 이들로부터 투자금 명목으로 돈을 건네받아 가로채거나 이를 위해 대출을 받도록 유도하는 등의 혐의(사기·사기미수)를 받는다. 

경찰은 경기 김포 전씨 모친 거주지와 전씨 거주지로 알려진 송파구 잠실동 시그니엘을 압수수색하고 증거물 임의 제출 등 방법으로 전씨 혐의 관련 증거물을 확보했다. 경찰은 증거물 분석과 사건 관련자 진술 등을 토대로 전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