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김정은 축전에 답전…“지역 평화·안전 위해 큰 공헌할 것”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11.02 11: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중관계 시대와 더불어 전진하고 발전 추동할 것”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신중국 건설 74주년을 축하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지역의 평화와 안정, 발전과 번영을 수호하기 위해 보다 큰 공헌을 할 용의가 있다”고 답전을 보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일 시 주석이 지난달 28일 김 위원장이 보낸 신중국 건설 74주년 축전에 대한 답전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답전에서 시 주석은 “국제 및 지역정세가 심각하게 변화되고 있는 속에서 중조(북·중)관계가 시대와 더불어 전진하고 발전하도록 추동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과 조선은 산과 강이 잇닿아 있는 친선적인 린방(이웃나라)이며 두 나라사이의 전통적인 친선은 세월이 흐를수록 더욱 굳건해지고 있다”며 “형제적인 조선인민이 총비서 동지를 수반으로 하는 조선로동당(북한 노동당)의 령도(영도) 밑에 사회주의 건설 위업에서 새롭고 보다 큰 성과를 이룩할 것을 충심으로 축원한다”고 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달 1일 시 주석에게 “조중(북·중) 두 나라는 사회주의를 수호하고 빛내기 위한 장구한 행로에서 언제나 변함없이 지지성원해 왔다”며 “나는 총서기 동지(시진핑)와 함께 새로운 역사적 시기에 들어선 조중 친선 관계를 공고 발전시키며 지역과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수호하기 위하여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