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24시] 화성시,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3곳 시범운영
  • 안은혜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3.11.02 18: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 '경기도 노면전차 건설규정' 마련 적극 견인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 여성이 일하기 좋은 근무환경 조성위해 기업 2곳 지원

화성시가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시범운영을 11월부터 시작한다고 2일 밝혔다.

화성시청 전경 ⓒ화성시 제공
화성시청 전경 ⓒ화성시 제공

대상지는 향남(장짐리 산 34), 동탄(석우동 590-26), 동탄중동(중동 370-1)의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3곳이다.

급격한 도시화·산업화로 인한 물류운송 수요 증가로 화물자동차 등록대수가 증가함에 따라 주거지역 내 불법 밤샘주차로 인한 소음·매연 등 주거환경 악화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향남·동탄 권역에 약 1년 여의 공사 기간을 거쳐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두 곳을 조성했다. 기존 조성된 동탄중동 공영차고지를 포함 총 399면의 화물자동차 주차면을 확보해 향남·동탄권역의 화물자동차 주차난과 밤샘주차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민영섭 교통행정과장은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시범운영을 통해 차고지 운영에 화물차주의 의견을 반영하고 운영 상 도출되는 문제점을 개선해 내년 5월 정식운영하기까지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편,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는 6개월간의 시범운영을 거쳐 내년 5월 정식운영할 예정이며,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이용 신청과 관련된 사항은 화성도시공사(향남, 동탄)로 문의하면 된다.


◇화성시, '경기도 노면전차 건설규정' 마련 적극 견인

화성시가 건의해온 '경기도 노면전차 건설규정'이 2일 입법 공포됐다.

시는 지난해 7월 동탄도시철도 건설을 위해 노면전차 건설규정 필요성을 경기도에 최초로 건의했다. 경기도와의 실무협의 및 법제처와 국토교통부 질의를 '경기도 노면전차 건설규정' 입법에 적극 참여했다.

이로서 동탄도시철도(트램) 건설사업 추진에 필요한 건설규정이 완비된 것으로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됐다는 평가다.

관련규정 세부내용에는 다른 도로교통과 함께 주행하는 트램특성을 고려해 선로궤간, 선로곡선, 선로기울기, 건축한계, 구조물, 설비 등에 관한 사항이 담겨있다.

한광규 트램건설과장은 "화성시 요청으로 마련된 노면전차 건설규정 통해 동탄도시철도(트램) 기본설계용역을 잘 마무리하고, 향후 실시설계 시 필요한 세부기준을 적극 활용해 경기도 최초 트램사업을 원활히 이끌어가겠다"고 말했다.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 여성이 일하기 좋은 근무환경 조성위해 기업 2곳 지원

(재)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화성시 기업 2곳을 선정해 여성이 일하기 좋은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기업환경개선 사업비 총 1000만원을 지원했다.

(재)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기업환경개선을 위해 기업2곳에 지원했다. ⓒ화성시 제공

기업환경개선사업은 경력단절예방사업 일환으로 여성 근로자의 편의를 위해 휴게시설, 화장실 등 열악한 작업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생산성 및 고용유지 향상과 여성친화적인 기업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번 사업에 선정된 기업은 주식회사 정우이엔지와 주식회사 효자노치원 2곳이다. 사업 지원금에 기업 자부담을 더해 여성휴게실 개선공사 및 물품구매를 통해 여성근로자 복지증진을 위한 기업환경개선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업체 관계자는 "기업환경개선사업 기관으로 선정되어 별도의 여성휴게공간이 마련함으로써 쾌적한 휴게 공간 구성으로 육체적, 정신적으로 지쳐 있을 때 잠시라도 피로를 풀고 마음까지 위로받을 수 있는 공간이 생겨 근로의욕이 고취될 것 같다" 감사를 표했다.

화성새일센터는 출산, 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에게 One-Stop으로 취업연계 및 상담서비스제공, 직업교육훈련운영, 인턴십지원, 경력단절예방지원사업 등 종합적인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