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에 “남북연락 채널 하루빨리 복구…정상화 촉구”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11.02 14: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 간 통신·연락 중단 상황 210일째 지속…매우 유감”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 ⓒ연합뉴스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 ⓒ연합뉴스

통일부는 2일 북한을 향해 “하루 빨리 연락채널을 복구하고 정상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남북 연락채널 복구에 대한 통일부 입장’을 통해 “4월7일 북한의 일방적인 통화 불응 이후 남북 간 통신·연락 중단 상황이 210일째 지속되고 있다는 점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며 “북한은 긴급 상황들에 대한 상호 조치를 해 나갈 수 있도록 하루빨리 연락채널을 복구하고 정상화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구 대변인은 “지난달 29일 동해 NLL 인근에 표류한 북한 선박 구조 사례에서 보듯이 연락채널은 해상에서의 선박 조난, 재난·재해 등에 통보와 협의에 필수적인 채널로서 어떠한 상황에서도 중단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 “이는 우리뿐 아니라 북한 주민들의 생명과 안전과도 직결되는 것인 만큼 남북 간 연락채널 유지는 인도적 사안이기도 하다”고 했다.

한편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갑자기 어떤 계기로 재개를 촉구한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우리 해군이 유엔사와 국제상선통신망을 통해서 북측에 이상을 알리려고 시도했지만 정상적 소통이 이뤄지지 않았다”라며 “이런 상황이 재발하면 북한 주민 문제도 있고 역으로 생각하면 우리 국민 안전과 연결될 가능성이 있어서 이번 계기에 입장문을 내게 됐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