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금’ 파리 성인쇼 출연 여파?…中 웨이보, 블랙핑크 리사 계정 폐쇄
  • 김민지 디지털팀 기자 (kimminj2028@gmail.com)
  • 승인 2023.11.02 15: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규정 위반 신고 접수” 안내문 공지…다른 멤버 계정은 영향 없어
ⓒ리사 인스타그램 캡쳐
ⓒ리사 인스타그램 캡쳐

걸그룹 블랙핑크의 리사가 프랑스 파리의 유명 ‘19금’ 성인 쇼에 출연한 후 그의 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 계정이 폐쇄됐다고 CNN 등이 1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폐쇄된 리사의 웨이보 계정에는 “법과 규정, 웨이보 관리 규정을 위반했다는 신고가 접수돼 이 계정을 더 이상 볼 수 없다”는 안내문이 적혀있다.

CNN은 “어떤 민원이 접수됐는지는 불분명하다”며 “그러나 중국 인터넷 회사들은 자국의 무수한 검열 규정을 위반하거나 단순히 너무 큰 논란을 일으켰다는 이유로 정기적으로 계정을 정지하거나 삭제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리사의 웨이보 계정 정지는 그가 지난 9월 파리에서 ‘크레이지 호스’ 공연에 출연한 후 엄격히 통제되는 중국 인터넷에서 거대한 논란을 촉발한 상황에서 벌어졌다”고 언급했다.

크레이지 호스는 파리를 대표하는 3대 쇼 중 하나로 그 외로 물랭루주, 리도쇼가 있다.

1951년 전위예술가 알랭 베르나댕이 파리에 ‘크레이지 호스’라는 카바레를 열면서 진행된 쇼로, 화려한 조명아래 무용수들이 파격적인 의상을 입고 영상을 곁들여 춤추는 공연이다. 파리 3대 쇼 가운데 가장 노출 수위가 높은 공연으로 이름나있으며, 2015년에는 내한 공연도 열린 바 있다.

CNN은 “리사의 공연은 보수적인 아시아 일부 지역에서 논란을 일으켰다”며 “블랙핑크 멤버 중 유일하게 한국계가 아닌 리사는 특히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웨이보에서는 리사의 해당 쇼 출연을 둘러싼 격렬한 찬반 논쟁이 벌어졌다”고 설명했다.

“리사는 매우 뛰어난 재원이다. 그는 왜 크레이지 호스 쇼에 출연했나?”, “계정이 더 일찍 폐쇄됐어야 한다. 리사는 크레이지 호스 쇼 출연 후에도 여전히 웨이보에서 매우 주목받고 있다”, “나 역시 리사의 크레이지 호스 쇼 출연을 비판했을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이 그녀의 계정이 금지돼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고 CNN은 전했다.

한편 블랙핑크의 다른 멤버인 지수, 제니, 로제의 웨이보 계정은 여전히 살아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