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자체 감사서 ‘혈세 회식’ 등 25건 부당 집행 적발…1억7000여만원 환수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11.03 13: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조금 부당 지출 등 자체감사서 다수 적발

경기 용인시는 자체 종합 감사에서 각 동 행정복지센터에 설치된 주민자치센터의 보조금 부당 사용 등 다수의 부정 집행 사례를 적발해 1억7000여만원을 감액‧환수 조치키로 했다고 밝혔다.

3일 용인시에 따르면, 시는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관내 31개 주민자치센터를 대상으로 운영비 집행 상황을 조사한 결과 7개 센터에서 부정 집행 사례를 확인했다.

A동 주민자치센터는 같은 기간 운영비로 사용할 수 없는 회식비 명목으로 1000여만원을 지출했다가 감사에 적발됐다.

이 주민자치센터는 회식비뿐 아니라 직원 휴가비, 명절 선물 구입비, 업무추진비 등의 명목으로 총 202차례에 걸쳐 3310만원을 부당하게 집행한 사실도 확인됐다.

용인시 감사관은 A동 주민자치센터의 운영비 부정 집행 제보를 접수해 조사한 결과 이같이 드러나자, 나머지 30개 주민자치센터를 대상으로도 운영비 집행 부분을 조사했다.

그 결과 다른 6개 주민자치센터에서도 같은 기간 유사한 규정 위반 사례가 드러났다.

해당 센터는 시 지원금이나 자체 수강료 수입으로 지출할 수 없는 자치센터 직원 상여금, 강사 인센티브 등 명목으로 15건에 걸쳐 970여만원을 부당하게 집행했다.

이에 시는 주민자치센터 보조금 업무를 담당하는 용인시 과장급 직원과 각 주민자치센터가 있는 동의 동장 등에게 주의 조처를 내렸다.

같은 기간 용인시가 운영비 등의 명목으로 주민자치센터에 지원한 예산은 45억여원에 이른다.

용인시 감사관은 "혈세로 지출되는 운영비나 보조금이 투명하게 집행되기 위해선 철저한 지도·감독이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자체 감사를 통해 규정 위반 사례가 없도록 조직 내 자정 기능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7월 진행된 이번 종합감사는 주민자치센터와 함께 인사·총무, 보조금, 건설, 인허가, 문화·체육·관광, 교통, 위탁사업 분야 등 7개 업무 담당 부서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감사에서는 주민자치센터 적발 건 외에 각 부서에서 총 25건의 규정 위반 사항이 확인됐다.

이에 시는 관련 부서와 직원 등을 경고, 주의 등 문책하고, 부당하게 사용된 예산 1억7000여만원을 환수 등 조치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