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24시] 김동연 경기도지사, 허리펑 경제담당부총리 만나 한중경제 협력방안 논의
  • 안은혜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3.11.03 16: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기업 대상 대규모 유통·하도급 공정거래 교육 실시
한국도자재단 경기도자미술관, 청소년 진로교육 프로그램 '색을 빚다' 운영

경기도는 김동연 지사가 한중관계 발전과 광역정부 차원의 교류 강화 등을 목적으로 중국을 방문, 베이징시 중앙재경위원회 판공실 접견실에서 허리펑(何立峰) 중국 중앙정치국 위원 겸 국무원 경제담당부총리를 만나 '한중관계 발전과 경기도-중국 간 실질 협력 강화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3일 밝혔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허리펑(何立峰) 중국 중앙정치국 위원 겸 국무원 경제담당부총리를 만났다. ⓒ경기도 제공

두 사람은 한중경제 협력 강화를 위해 경기도가 할 수 있는 역할과 양국 경제협력 방안, 세계경제 동향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김 지사는 "5년 9개월 만에 다시 만났다. (허 부총리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직을 맡고 계시고 제가 경제부총리를 맡고 있을 때 한중경제장관회의를 했는데 거의 2년 만에 끊어졌던 한중관계를 복원하는 뜻깊은 자리였다"면서 "각각 자리가 바뀌어 다시 만나게 됐는데 그 당시 어려웠던 관계를 복원했던 계기를 만들었던 것처럼 앞으로 한중관계의 좋은 계기를 오늘 만남에서 만들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중 관계가 어려울수록 지방정부 간 교류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경기도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도로써 대한민국 전체 경제와 산업의 중심이다. 한중관계 강화를 위해 경기도가 할 수 있는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자매결연 30주년을 기념해 랴오닝성을 방문했다면서 "랴오닝성과 좋은 계기를 만든 것처럼 경기도는 중국의 지방정부, 더 나아가서 중국과 경기도, 중국과 대한민국 경제협력 관계를 허리펑 부총리와 함께 개척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허리펑 부총리는 "5년 전 같이 제15차 중한경제장관회의를 개최했는데 시간이 금방 지났다"며 반가움을 표시했다. 허 부총리는 "중한 양국은 경제 측면에서 협조 관계를 맺어왔고 어려움을 극복하며 앞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면서 "지난 5년 동안 예상할 수 없는 일에 많이 직면했지만, 여전히 양국은 경제, 무역 관계 분야에서 협조하며 함께 앞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 경제산업의 중심인 경기도가 중국 지방정부와의 경제협력 관계 강화, 더 나아가 한중관계 발전을 위해 큰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 중국 국무원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허리펑 경제담당부총리는 최근 공산당 중앙재정경제위원회(중앙재경위) 판공실 주임에 임명된 중국 정부의 경제·금융 정책을 조율하는 최고위급 책임자다. 허리펑 부총리는 시진핑 중국 주석의 경제분야 핵심 측근으로 알려져 있다. 향후 한중경제협력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칠 인물로 꼽힌다. 

경기도는 동일 직급 또는 직책이 아닌 이상 면담이 성사되지 않는 것이 중국의 외교 관례인 점을 감안하면 이번 면담은 무척 이례적인 일이라며 김 지사와 허리펑 경제부총리 간 개인적 인연과 경기도의 발전잠재력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만남이 성사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지난 2017년 12월 경제부총리 자격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방문을 수행하며 중국 재정부 등 3대 경제부처 수장들과 면담했다. 허리펑 부총리는 당시 중국의 경제계획 총괄부처인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 주임으로 김 지사와 경제 협력관계 복원 및 발전을 위한 한중경제장관회의 개최 등에 합의한 인연이 있다. 

이어 지난 2018년 2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제15차 한중경제장관회의에서 다시 만난 두 사람은 상호 진출기업·금융기관기업활동 여건 개선 및 산업·투자·관광교류 활성화, 정부 간 교류 협력채널 회복 등에 합의했다. 

김 지사는 이번 중국 방문 기간 랴오닝성의 성도(省都)인 선양에서 양 지역 최초로 관광 협력 교류회를 공동 개최하고 관광객 유치 활동을 벌였다. 이어 랴오닝성과 자매결연 30주년 기념식을 갖고 경제·관광·문화·인적교류 분야의 전면적 협력 강화를 약속하는 공동선언에 서명하는 등 광역지방정부 차원의 교류 협력 강화 활동을 했다. 

이 밖에 중국 현지에 진출해 있는 한국기업 관계자들과 만나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한중경제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경기도, 기업 대상 대규모 유통·하도급 공정거래 교육 실시

경기도는 대규모 유통·하도급 분야의 불공정거래 방지를 위해 도내 기업 및 거래사업자를 둔 기업을 대상으로 공정거래 교육을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교육은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신관 5층 공정경쟁연합회 FC 홀에서 11월15일(유통 분야), 22일(하도급 분야·유통 분야), 24일(하도급 분야) 3일간 총 4회 진행된다.
 
대규모유통업법 분야는 △대규모 유통업체의 의무 사항 및 금지 사항 △판촉비 분담률 적용유예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의 의무 사항 △경영간섭 금지조항 등의 최신쟁점 △협력업체의 법 준수 의무 등에 대해 교육한다. 
하도급 분야는 실무쟁점을 중심으로 △최근 하도급법 위반 사례 △분쟁 조정 사례 △납품 대금 연동제 등 최신 법 개정 내용으로 구성된다.

이번 교육은 도내 마트 등 대규모 유통업자와 하도급을 주는 원사업자 외에도 경기도에 지점 또는 하도급 사업자를 둔 전국의 대기업을 대상으로 불공정거래 피해 예방을 위한 상황별 맞춤형 실무교육으로 대규모 유통업체 또는 원사업자에게 납품하는 도내 중소사업자의 권익 보호와 경쟁력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허성철 경기도 공정경제과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도내 사업자의 공정거래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사업자 간 발생할 수 있는 불공정거래행위를 예방해 공정한 거래 문화가 형성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도자재단 경기도자미술관, 청소년 진로교육 프로그램 '색을 빚다' 운영

한국도자재단이 3일, 4일 이틀간 이천시청 앞 광장 일대에서 열리는 '2023 이천시 청소년 진로체험박람회'에 참가해 청소년 진로교육 프로그램 '색을 빚다'를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경기도자미술관 지역 연계 교육 사업' 중 하나로 민·관·정의 다양한 협력을 통해 지역 상생 발전을 도모하고 공립미술관으로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청소년을 대상으로 도자와 관련된 진로·직업에 대한 정보 및 직업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등 지속 가능한 도자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

프로그램은 학교 밖 청소년을 포함한 초·중·고등학교 학생이라면 누구나 현장 접수를 통해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회당 10명씩 하루 총 6회 운영된다.

교육은 △현대 도예가 직업 알아보기 △캔버스 위에 스케치하기 △초벌도자기를 깬 가루와 물감을 섞어 반죽한 뒤, 나만의 초벌도자그림 그리기 순으로 진행된다.

교육 관련 자세한 내용은 한국도자재단 누리집 또는 경기도자미술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 사항은 한국도자재단 도자미술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최문환 한국도자재단 대표이사는 "지역사회와 연계한 이번 도자미술관 특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자신만의 색을 빚어보고 나아가 현대 도예가의 꿈을 빚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