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지도부·친윤 총선 불출마’ 요구에 “제안 오면 검토하겠다”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11.03 1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 논의 기구·절차 통해 종합 검토…혁신위와 사전 논의 없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2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2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혁신위원회가 ‘2호 혁신안’으로 내놓은 당 지도부와 중진 의원, 친윤(친윤석열)계 의원들에 대한 내년 총선 불출마 또는 수도권 험지 출마 요구에 대해 “제안이 오면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대표는 3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혁신위에서 여러 가지 논의한 결과를 종합적으로 제안해 오면 당에서 정식적인 논의 기구와 절차를 통해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혁신위 제안을 당 지도부가 받아들인다면 당내에서 반발이 예상된다는 물음에는 “아직 정식적으로 보고 받은 바가 없다”며 “제안 내용을 보고 말하겠다”고 답했다.

앞서 인요한 혁신위원장은 이날 혁신위 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에게 “당 지도부 및 중진, 대통령과 가까이 지내는 의원들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거나 수도권 지역 어려운 곳에 와서 출마하는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혁신위가 발표한 2호 혁신안에는 ▲국회의원 정수 10% 감축 ▲불체포특권 전면 포기 ▲국민 눈높이에 맞는 세비 책정 ▲현역 국회의원 평가 하위 20% 공천 원천 배제 등의 내용이 담겼다.

김 대표는 앞서 당 대표로서 자신이 약속했던 의원정수 축소와 불체포특권 포기를 혁신위가 재차 제안한 것에 대해 “예전에 말했던 사항들은 빈말이 아니라는 전제하에 말한 것”이라고 밝혔다.

혁신위와 사전 논의가 있었냐는 물음에는 “사전적으로 의논한 바 없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