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비수도권 메가시티’도 검토…주민 뜻 모이면 존중할 것”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11.06 11: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 서울편입, 수도권 비대화와 무관…불합리한 금 새로 고쳐 긋자는 것”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6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6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국민의힘이 당론으로 추진하는 ‘경기 김포의 서울 편입’과 관련, 비(非)수도권도 주민들이 원하면 ‘메가시티’ 조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비수도권에서도 주민들이 뜻을 모아 지역별 거점 역할을 하는 메가시티를 키우겠다는 의지를 표명해오시면, 주민의 뜻을 존중해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포를 비롯해 광명·구리·안양·부천·성남 등 서울 인근 도시를 합쳐 확장하는 ‘메가시티 서울’ 구상이 지방균형발전에 역행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을 의식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김 대표는 ‘메가시티’ 구상은 수도권 비대화와 아무 관련이 없다고 강조하며 “오히려 수도권이라는 운동장에 불합리하게 그어진 금을 합리적으로 새로 고쳐 긋자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주민을 위해 행정구역이 존재하는 것이지, 행정구역을 위해 주민이 존재하는 게 아니다”라며 “행정편의주의적인 발상으로 결정하는 하향식에서 벗어나, 주민 의견이 우선되는 상향식으로 정책을 입안하고 추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을 겨냥해 “북쪽과 동쪽으로는 한강, 남쪽으로는 인천과 서울에 인접해 지금도 경기도의 외딴섬같이 존재하는 김포시를 주민들이 원하지도 않는 경기북도로 강제 편입한다는 발상은 지극히 행정편의주의적”이라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세계 주요 도시들도 도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메가시티 개발을 적극 추진하는 만큼, 우리 당의 ‘뉴 시티 프로젝트’가 국토 균형발전은 물론 주민 편익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확장재정 주장에 대해 “따뜻한 아이스크림이 있다면서 국민을 호도하는 것”이라며 “늘 그래왔듯이 구체적인 재원에 대한 고민은 전무하고 경제를 병들게 만드는 선심성 퍼주기 대책만 한보따리 풀어놨다”고 비판했다.

이어 “돈이 풀리면 물가가 더 오르는 것이 상식인데도 포퓰리즘에 중독된 듯 돈 뿌리기에만 고집하는 것은 책임 있는 정당의 자세가 아니다”라며 “한순간에는 달콤하지만 결국에는 건강을 해치는 탕후루 정책으로, 우리가 경계해야 할 나쁜 정치의 모습”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