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한동훈·이동관 탄핵추진’ 野에 “신사협정해놓고 자꾸 힘자랑해 답답”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11.06 18: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재옥 “국정운영 발목 잡겠다는 의도 표출…선 지켜 달라”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에 대한 탄핵을 추진하는 것을 두고 “신사협정까지 맺어서 정쟁을 지양하고 21대 국회를 국민께 신뢰받는 모습을 보이자고 약속한 지 얼마 됐다고 자꾸 힘자랑을 계속하려 하는지 답답하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뒤 기자들의 관련 질문에 “당이 국민 생각하고 어려운 우리의 상황을 제대로 인식하고 선을 지켜줄 것을 부탁한다”며 이같이 답했다.

앞서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한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이르면 오는 9일 본회의에 상정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이 위원장도 “(탄핵) 검토 대상 중 한 명”이라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를 두고 “너무 과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는 “본회의 직회부 법안들에 대한 일방적인 입법 폭주에 이어 국무위원들에 대한 탄핵 카드를 꺼내 들어서 국정 운영에 발목을 잡겠다는 의도를 표출한 거라 생각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을 향해 “국민을 생각하고 어려운 우리나라 상황을 제대로 인식하고 선을 지켜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며 “신사협정이 한번 지키고 본회의 할 때마다 새로 정하는 협정은 아니지 않나. (다음 본회의에서도) 당연히 신사협정 정신이 지켜져야 한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또 민주당이 9일 국회 본회의에서 ‘노란봉투법’과 방송 3법의 강행 처리를 예고한 데 대해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 방해를 위한 무제한 토론)로 맞설 것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소수당으로서 국가와 국민에게 피해를 줄 것이 분명한 이 법안을 막기위해 필리버스터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노란봉투법은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개정안, 방송 3법은 방송법·방송문화진흥회법·한국교육방송공사법 개정안을 묶어 통칭하는 말이다.

윤 원내대표는 “필리버스터에 참여하는 의원들이 명료하고 간결하게 국민께 법의 문제점을 알리는 노력을 하기로 했다”며 초·재선뿐 아니라 중진 의원들도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내년도 예산안과 관련, 대통령실·법무부 등 권력기관의 업무추진비 등에서 5조원 이상을 감액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우선 권력기관의 범위를 어떻게 정했는지 좀 따져보겠다”고 했다.

이어 “국가기관을 운영하는데 정말 불요불급한 예산들이 있을 텐데, 어떤 생각 갖고 액수를 정해놓고 심사하겠다는 건지는 확인해보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