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노조 파업 출정식…“시민 안전 위해 싸우는 것”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11.09 15: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현장 안전 인력 공백 우려…채용 서둘러야”
“서교공의 적자는 당연…서울시가 책임져야”
서울교통공사(서교공) 노동조합 파업 예고일을 하루 앞둔 지난 8일 오후 사측과 노조의 교섭이 열리는 서울 성동구 서교공 본사에서 노조원들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교통공사(서교공) 노동조합 파업 예고일을 하루 앞둔 지난 8일 오후 사측과 노조의 교섭이 열리는 서울 성동구 서교공 본사에서 노조원들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출정식을 열고 총파업을 공식 선언했다.

9일 오전 민주노총 산하인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서교공 노조 총파업 투쟁 승리 결의대회’를 열고 “10일까지 시한부 경고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날 파업 결의대회에는 주최 측 추산 약 6000여 명이 참석했으며, 경찰은 경력 약 20개 부대 1000여 명을 배치했다.

노조는 당초 전면 파업 방침에서 시한을 둔 제한적 파업으로 변경한 것에 대해 “서교공 측이 지난 2일 본교섭에서 ‘기존 입장에서 변화가 없다’는 당초 태도를 변경해 노사 간 협의기구 설치 등을 제안했다”고 전했다.

이날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산하 서울교통공사노조 명순필 위원장은 “우리는 임금을 위해 이 자리에 나온 것이 아니다”라며 “시민의 안전을 위해 싸우기 위해 나왔다”고 파업 투쟁 의지를 밝혔다.

노조는 전날 사측과의 최종 교섭이 결렬된 것을 두고 “서울시와 서교공은 인력감축과 안전 업무 외주화 계획을 끝내 거두지 않았다”며 “노조 측이 제안한 올해 정년퇴직 276명 채용 제안을 거부해 최종교섭이 결렬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연말 정년퇴직하는 인력을 채용하지 않을 경우 내년 1월1일부터 현장 안전 인력 공백이 발생하는 심각한 상황이 발생한다”며 “채용 절차가 4~5개월 걸리는 것을 감안해 지금이라도 채용을 서둘러야 한다”고 촉구했다.

현정희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구의역 김군 사망사고’, ‘신당역 살인사건’ 등의 지하철 내 인명사고를 언급하며 “사고의 원인은 업무의 외주화”라고 지적했다. 현 위원장은 “시민 안전을 위해 2200여 명을 인력 감축할 것이 아니라 771명 인력 증원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공사 측 구조조정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꼽히는 적자는 마땅한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왔다. 양한웅 시민사회공동행동 집행위원장은 “공공기관은 국민의 보편적 서비스를 위해 존재한다”며 “가난한 노인들에게 지하철 요금을 받기 시작하면 이들은 움직일 수 없고 육체적·정신적 건강이 나빠진다. 서교공의 적자는 당연하다. 서울시가 적자를 책임져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번 파업은 추후 교섭 성사 여부와 관계없이 만 하루 반 뒤인 오는 10일 종료된다.

노조는 서울시와 서교공 측의 입장에 변화가 없을 경우 16일 수능 특별수송 이후 2차 전면 파업에 돌입할 수 있다고도 밝혔다.

한편, 한국노총 산하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는 이날 오전 긴급공지를 통해 10일까지의 ‘경고파업’에 불참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통합노조의 파업 불참으로 지하철 운행률이 늘어나는 등의 영향은 없다. 공사 측은 “파업 기간 내의 지하철 운행률은 파업 전 연합교섭단과 필수유지 협정서로 체결한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