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견제’ 이낙연 등판? 반성문부터 쓰고 나오시라” [시사톡톡]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11.22 18: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저널TV,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 ‘김용태‧하헌기 라이브’ 진행
하헌기 “보선 참패‧조국 사태, 전부 이재명 체제 이전 일 아닌가”
김용태 “與로선 이재명 빠진 ‘이낙연의 민주당’이 더 어려운 상대”

하헌기 전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22일 이낙연 전 대표의 역할론이 커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문재인 정부 때부터 쌓인 실정들로 국민으로부터 심판 받았던 것에 대해 철저한 반성문 먼저 써야 한다”고 지적했다.

하 전 부대변인은 이날 방송된 시사저널TV 《시사톡톡》에 출연해 “이낙연 전 대표가 민주당에 축적돼 온 잘못들에 대한 책임 있는 메시지를 내지 않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소속 지방자체단체장들의 성폭력 사건으로 치러진 2021년 보궐선거에 당헌‧당규까지 바꾸며 후보를 냈고, 조국 사태를 거치며 공정과 상식 가치도 빼앗겼다. 부동산 관련해선 조금 더 잘 살고 싶은 국민의 욕망은 죄악시하면서 저마다 똘똘한 한 채를 챙겼다”며 민주당의 지난 실정들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것들이 이재명 체제에서 발생한 일인가. 모두 문재인 정부 당시 생긴 일”이라며 이낙연 전 대표의 책임론을 꼬집었다. 이어 “이낙연 전 대표가 등판할 경우 당내 이전투구만 더 벌어질 것”이라고도 내다봤다.

반면 김용태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현 ‘이재명의 민주당’보다는 ‘이낙연의 민주당’이 국민의힘으로선 더 껄끄럽고 어려운 상대”라고 평가했다. 김 전 최고위원은 “지금 민주당 최고의 리스크는 바로 이재명 대표의 사법 문제”라며 “이걸 덜어내고 이낙연 전 대표 중심의 민주당이 형성된다면 내년 총선에서 국민의힘의 대야 전선은 좁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시사저널tv
ⓒ시사저널tv

현수막 논란 “기괴해” “그게 민주당 기본 인식”

한편 민주당이 공개한 2030세대 겨냥 현수막 문구를 두고 ‘청년 비하’ 논란이 벌어진 것과 관련해 김 전 최고위원은 “굉장히 기괴하게 느껴졌다”며 “청년 비하는 둘째 치고 무슨 메시지를 담으려 했는지도 이해가 안 간다”고 평가했다.

앞서 민주당이 공개한 현수막에 ‘정치는 모르겠고, 나는 잘 살고 싶어’ ‘경제는 모르지만 돈은 많고 싶어’ 등의 문구가 들어가 있어, 청년을 이기적인 존재로 표현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하 전 부대변인은 “지난 대선 때부터 이어져 온 문제다. 커다란 국가 비전이나 방향, 청년 세대에 대한 제대로 된 고민이 부재했던 것이 계속해서 수정되지 않고 지금까지 이어져 온 것”이라며 “민주당이 갖고 있는 기본 사고방식이 이번에도 튀어나온 셈”이라고 지적했다.

그 밖에도 김 전 최고위원과 하 전 부대변인은 민주당 내 비명계 의원들의 집단적 움직임과 정치권에서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는 위성정당방지법 등에 대해서도 격론을 펼쳤다. 이들의 발언 전문은 기사 내 동영상이나 유튜브 채널 ‘시사저널TV’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